한국GM·BMW·아우디 등 33개 차종 6만9,803대 '제작결함' 리콜
한국GM·BMW·아우디 등 33개 차종 6만9,803대 '제작결함' 리콜
  • [글로벌경제신문 안종열 기자]
  • 승인 2018.04.12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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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대상 자동차 이미지 / 사진 출처 = 뉴시스

 

한국지엠·BMW·아우디·포드·재규어·미쓰비시·다임러트럭 등 33개 차종 6만9,803대가 리콜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7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해 판매한 자동차 총 33개 차종 6만9,80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2일 밝혔다. 

한국지엠에서 제작해 판매한 윈스톰 4만4,573대는 차량 뒤쪽 스포일러를 고정하는 볼트의 결함으로 스포일러가 차량으로부터 이탈되어 뒤 따라오는 차량의 사고 유발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차량은 오는 13일부터 한국지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320i 등 12개 차종 1만5,802대는 에어컨 및 히터의 송풍량 조절기와 커넥터의 연결 결함으로 강한 바람 작동 시 송풍량 조절기의 연결부품이 과열돼 화재가 날 수 있다. 

해당차량은 오는 13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리콜 대상 자동차 이미지 / 사진 출처 = 뉴시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Q5 35 TDI Quattro 등 6개 차종 5,732대는 국토교통부의 자기인증적합조사 중 후부반사기 기준위반 사실이 발견됐다.

해당 차량은 후부반사기의 반사 성능이 국토교통부에서 측정한 기준에 미달하여 안전기준 제49조를 위반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Q5 35 TDI Quattro 등 6개 차종 5,732대에 대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해당 자동차매출액의 1,000분의 1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해당차량은 오는 13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MKZ 등 3개 차종 3,222대의 차량은 2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MKZ 등 2개 차종 3,221대는 조향핸들을 조향축에 고정하는 볼트의 체결 결함으로 조향핸들이 조향축으로부터 이탈되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Kuga 1대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의 인플레이터 작동에 필요한 혼합물의 결함으로 사고 시 무릎 에어백이 전개가 되지 않아 운전자를 보호하지 못할 수 있다. 

해당차량은 오는 13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리콜 대상 자동차 이미지 / 사진 출처 = 뉴시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재규어 XF 등 9개 차종 326대의 차량은 2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재규어 XF 등 8개 차종 322대는 고압연료레일 끝부분의 용접 결함으로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가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재규어 E-PACE 4대는 앞 브레이크 호스를 고정하는 장치의 결함으로 앞바퀴와 브레이크 호스 간 간섭을 일으켜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되고 브레이크액이 누유돼 제동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 

해당차량은 오는 13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리콜 대상 자동차 이미지 / 사진 출처 = 뉴시스

 

미쓰비시자동차공업에서 수입해 판매한 RVR 143대는 앞창유리 와이퍼의 부품 결함으로 우천시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차량은 오는 16일부터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스프린터 5대는 연료압력제어밸브와 커먼레일(고압연료를 저장하고 개별 인젝터로 분배해 주는 장치)과의 체결 결함으로 연료가 압력제어밸브와 연결된 전기배선 내부를 따라 흘러 엔진 출력 저하 및 시동 불량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차량은 오는 13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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