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오른쪽)와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가 업무협약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제공=토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오른쪽)와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가 업무협약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제공=토스

모바일 금융서비스 플랫폼 토스와 편의점 CU가 손 잡고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 뛰어든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CU 운영사 BGF리테일(이하 CU)과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해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

토스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토스페이 오프라인 진출을 본격화한다. CU는 올해 상반기 중 토스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토스페이를 전국 매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토스페이는 현재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고 있어 온라인 가맹점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향후 1만7000여개 점포를 보유한 CU 내 오프라인 토스페이가 되면 토스페이 사용 가능 범위가 전국 각지로 넓어져 토스를 이용하는 금융소비자의 결제 경험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토스 측은 기대하고 있다.

토스와 CU는 이번에 맺은 전략적 업무 협약을 기반으로 ▲결제 및 멤버십 제휴 ▲O4O 서비스 확대 ▲빅데이터 연계 등 크게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세부 사업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토스 앱을 통한 CU 멤버십 포인트 연동 서비스도 추진한다. 또한 토스모바일 고객을 위한 편의도 제공할 예정이다. 토스모바일 가입 고객에게 CU 이용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 고객이 현재 퀵서비스로 배송 받는 유심을 CU 점포에서 간편히 수령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유통과 금융을 연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도 공동 수립하기로 했다. CU의 커머스 앱인 포켓CU와 토스 앱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쇼핑 혜택과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연계의 시너지로 양 사의 고객 경험이 보다 폭넓고 다채로워질 수 있도록 앞으로 CU와 긴밀한 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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