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11일 곽상도 국민의힘 전 의원과 그 아들의 50억 뇌물 수수 및 범죄 수익 은닉 등 혐의에 대한 본격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호반건설을 비롯, 부국증권 등 모두 1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급파해 대장동 개발 사업자 공모에 참여한 산업은행 컨소시엄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섰다.

검찰은 산업은행 컨소시엄 측이 경쟁자인 '성남의뜰' 컨소시엄에서 하나은행 이탈을 압박한 추가 정황을 파악해 증거물 확보를 위해 이날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지난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에는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비롯,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등 총 3곳이 응모에 나섰다.

앞선 컨소시엄을 꾸리는 과정에서 산업은행과 손을 맞잡은 호반건설이 성남의뜰에 참여하기로 한 하나은행에 자신들과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김상열 호반 회장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만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하나은행에 예치한 호반 자금을 모두 빼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게 민간업자 남욱씨 등의 진술이다.

이런 가운데 곽 전 의원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청탁을 받고 하나은행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컨소시엄 와해를 차단해 주고 그같은 대가로 아들 병채씨를 통해 퇴직금 등 명목으로 총 50억원(세후 25억원)을 뇌물로 받았다는 게 1차 수사팀의 최종 결론이었다.

하지만 1심 재판부는 병채씨가 받은 퇴직금 50억원이 "사회 통념상 이례적으로 과다하다"면서도 이들을 '경제적 공동체'로 보기 힘들다며 뇌물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항소한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 영장을 법원에 청구하며 병채씨에게 특가법상 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곽 전 의원과 병채씨가 경제적 공동체이며, 50억원 뇌물 수수의 공범이라는 게 검찰의 최종 판단이다. 병채씨는 대장동 의혹 초반 이미 뇌물 혐의 공범으로 고발돼 피의자 조사도 받았으나 1차 수사 당시엔 재판에 넘기지 않았다.

검찰은 병채씨가 건네받은 50억원에 범죄수익 은닉 규제법 위반 혐의도 포함시켰다. 검찰은 압수물 등을 분석 뒤 산업은행 컨소시엄 관련자들을 소환해 하나은행 회유 경위와 결과적으로 추가로 컨소시엄을 꾸리게 된 배경 등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그 뒤 곽 전 의원 부자도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조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