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이 재작년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 살포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윤관석과 이성만 의원의 탈당으로 곤욕을 치른 가운데 이번엔 자당의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이상 거래 의혹으로 또 다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그동안 김 의원은 낡은 운동화 사진 등을 알리며 청렴한 청년 정치인을 강조해 왔으나 김 의원이 최대 60억 원 가량의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전해지면서 도덕성에 타격을 받고 있다.

더욱이 가상화폐 투자는 청년층 사이에선 가장 민감하게 작용하는 점에서 당 차원에서 아무런 대응없이 그냥 넘기기엔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는 무엇보다 김 의원에 대한 사실 파악이 우선이라며,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8일 기자들에게 "김 의원으로부터 여러 소명을 듣고 있는 중"이라며 "본인이 직접 해명하는 자리를 가질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조정식 사무총장을 통해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위믹스' 코인을 타 코인으로 바꿨다고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앞서 어제 페이스북 등에서 자신이 직접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그는 '코인 실명제'로 불리는 트래블 룰 시행 이전 가상자산을 상당량 빼내 대선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에 관해선 "출금 내역 확인 결과 대선을 전후로 작년 1∼3월에 인출한 현금은 440만원"이라면서 "투자금은 주식 매매대금을 그대로 이체해 마련했다. 모든 거래내역은 거래소에서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이같은 주장에도 당내에선 김 의원에 대한 진상 파악이 선행되야 한다는 기류가 지배적이다.

이상민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본인이 법 위반이 없었다고 하는데 솥뚜껑으로 자라 잡듯 할 수 없는 것 아닌가"라며 "진상파악을 빨리 해야 가타부타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을 통해 "코인에서 다른 코인으로 이전했고, 현금화하지도 않아서 특별히 문제는 없어 보인다"며 김 의원에 대한 방어에 나섰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선 김 의원의 행보가 국회의원의 이해충돌방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에서 비난 여론만 불러 일으킨다는 것이다.

김 의원이 지난 2020년 12월 국회의원 이해충돌방지를 강화하고자 의원이 상임위 직무와 관련한 영리행위를 할 경우 징계하도록 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는데, 여기에 가상자산 관련 내용은 제외됐다는 것이다.

재작년 7월에 가상자산 매매에 의한 소득세 부과를 한 해 더 유예하는 소득세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한 것도 여당의 집중적 공격 꺼리가 되고 있다.

이같은 이유에 김 의원을 옹호하는 여론 못지않게 당내에는 별도의 진상조사를 하는 등의 엄격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강조되고 있다.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문제가 있으면 소명할 것은 소명해야 한다"며 "엄하게 생각하면서 하나하나 대처하겠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