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은 14일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수십억원 가상화폐 투자 논란에 관한 추가 조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여섯시간가량 '쇄신 의원총회'를 통해 이같은 방침을 포함한 당 의원 전원 명의의 결의문을 내놨다.

민주당은 결의문을 통해 "개별 의원의 탈당으로 당의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며 "(김 의원에 대한) 추가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 엄정한 조사 후 징계하는 원칙을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탈당으로 무소속이 된 김 의원을 겨냥한 당 차원 진상조사를 비롯, 윤리 감찰이 중단돼 '꼬리 자르기' 아니냐는 당 안팎의 비판이 쇄도하자 이를 의식한 조치로 해석된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의총이 종료된 직후 "본인 동의를 얻어 최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실제 탈당해 더 징계할 수 없는 경우라도 징계 사유가 있는지를 조사해 확인할 수 있는 근거도 있다"며 "그런 취지와 맥락에서 고려해 주시면 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논란을 계기로 국회의원 재산에 관한 투명성 강화에도 온 힘을 쏟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윤리기구 강화 방안도 결의문에 포함시켰다.

반부패기구로 거듭나기 위한 권한·기능 대폭 강화를 비롯, 독립된 지위·위상 강화, '상시 감찰, 즉시 조사, 신속 결정' 원칙 확립 등이 주된 내용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전당대회 투명성 확보와 민주성 강화 등 정치혁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당 차원의 혁신기구를 두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