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최고위원과 함께 휴대전화 보는 이재명 대표
정청래 최고위원과 함께 휴대전화 보는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은 김남국 의원의 수십억원 가상화폐 거래 논란이 터지면서 당 안팎으로 분란이 잇따라 확산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단 김 의원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며 스스로 당에서 나왔지만 '스스로 잘린 꼬리가 된 것'이라는 비난 속에 더욱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비명(비이재명)계를 시작으로 터져나오는 '이재명 책임론'까지 크게 부각되는 상황에 한동안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계파 간 갈등이 재점화되는 상황이다.

여당인 국민의힘 측에서 김 의원 탈당이 서둘러 코인 논란을 진화하려는 꼼수라는 지적이 잇따라 나오는 것을 의식한 듯 당은 일단 진상조사를 멈춤없이 진행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15일 국회에서 "탈당하기 전에 비해 본인의 협조 등이 더 필요하지만, 조사는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내에서는 이번 가상화폐 사태를 촉발한 김 의원을 겨냥한 비난이 잇따라 높아지는 상태다.

김 의원은 이날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상임위 회의 중 가상화폐 거래를 했다는 의혹에 "반성하고 성찰하고 있다. 몇천원 수준일 것"이라고 했다.

이같은 김 의원 발언에 비명계에선 상임위 중 거래했다는 의심을 받는 내역이 한두 건이 아닌 데도 성의 없는 태도로 해명한 것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유튜브에 나가 그런 말을 한 게 정말 충격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비명계는 가상화폐 거래 의혹이 증폭되는 것은 결국 이재명 대표가 그동안 자신을 옹호했던 김 의원에게 단호한 태도를 취하지 못한 것이라는 의구심을 제기하는 모습이다.

더욱이 비명계는 어제 개최된 의원총회에서 재창당 수준의 쇄신을 다짐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때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해야 한다는 내용이 제외된 데 불만을 표출했다.

한 의원은 "'윤리위 제소'를 넣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는데도 이 대표가 반대해 넣지 못한 것 아니겠나"라며 "이 대표의 인식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국민과 당원, 의원 여러분, 당 구성원의 의지를 존중해 향후 강력한 혁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언급 했으나 비명계 측은 그같은 의도에 대해 평가절하했다.

비명계인 송갑석 최고위원은 회의를 통해 이 대표를 향해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코인 논란 등의 문제를 대하는 우리 태도가 '내로남불'과 다르지 않았음을 인정하고, 우리 스스로 혁신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상민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기존 골격 그대로 재창당하는 것은 모면책이고 눈속임"이라며 "(의원총회의) 결의가 실효성이 있으려면 기존 구조물이자 쇄신 대상인 이 대표와 그 맹종파에 대한 조치가 선결돼야 한다"고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