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일으킨 코인 이슈의 불길이 게임업계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한국게임학회와 여당 측이 이른바 돈 버는 게임인 P2E 합법화를 위한 로비 의혹설을 제기한 가운데 업계는 법적대응에 나서며 갈등이 커져가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지난 17일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을 서울경찰청에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소했다.

'P2E 입법 로비' 의혹 제기는 정치권에서 먼저 이뤄졌다. 앞서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P2E 입법 로비가 있었다"고 폭탄 발언을 한 바 있다. 현재 P2E 게임의 국내 출시는 현행법상 불가한 데 이를 합법화하기 위해 다수 P2E 게임사들이 제안을 건넸다는 주장이다.  

이어 게임학회는 지난 10일 입장문을 발표하며 P2E 입법 로비와 관련된 여야 의원들의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의혹의 주체로는 P2E 게임사들을 모두 언급한 것이 아닌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만을 특정했다. 실제로 학회가 내놓은 입장문을 보면 위믹스 단어는 총 18차례나 언급된다.   

위 학회장은 "몇 년 전부터 P2E 업체와 협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라는 소문이 무성했다. 위믹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또는 위믹스에 투자한 사람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면서 관계기관이 조속히 수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했다.

위메이드 측은 로비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며 위 학회장이 실체없는 의혹 제기로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았다고 반발했다. 

위메이드는 "'위믹스 사태', '위믹스 이익공동체' 등의 자극적인 단어를 마치 사실인 것처럼 표기했고 언론 기고문이나 인터뷰 등에서 위메이드가 국회에 불법적인 로비를 해 온 것처럼 주장해 기업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켰다"고 했다. 

업계를 대변하는 한국게임산업협회도 작심한 듯 발언을 쏟아냈다. 협회는 "위 학회장이 '그런 소문을 들었다',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그렇게 느껴왔다'는 말로 연일 실체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게임산업 전반에 대해 모욕적인 언사를 일삼았다"며 더 이상 좌시하지 않고 강경 대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위 학회장은 이날 열린 긴급 토론회에서도 P2E 로비 의혹설에 또 한번 불을 지폈다. 그는 블록체인에 올인하고 있는 위메이드의 사업 구조상 생존을 위해서라도 국내 P2E 합법에 매달릴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위 학회장은 "위믹스의 국내 거래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국내 규제가 풀리지 않으면 위믹스의 미래는 없다. 사활이 걸린 문제"라며 "검찰은 위메이드를 비롯한 코인 발행사를 수사해야 한다. 또 혼탁한 코인 시장은 정비·정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갈등은 예전부터 있었다··· 업계 "무분별한 비난, 비판 그만해야"

위 학회장은 게임업계 대표 '쓴소리꾼'으로 유명하다. 특히 확률형 아이템과 돈 버는 게임인 P2E에 대해서 사행성을 이유로 지속적으로 비판적인 입장을 피력해 왔다. 

일례로 그는 유저 트럭시위로 관심을 모은 2021년 국정감사에선 국내 대형 게임사인 3N(엔씨소프트·넷마블·넥슨)을 겨냥해 "확률형 아이템으로 국내 게임생태계를 피폐하게 만들었다"고 쓴소리를 내뱉었고,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는 영업비밀'이라고 주장한 협회를 대상으론 "지난 7년 동안 시행돼 온 자율규제는 한계점에 다다랐다"며 변화하지 않는 업계의 보수적인 태도를 지적하기도 했다.   

P2E 역시 비판적이었다. 위 학회장은 올해 열린 신년 기자 간담회에선 "P2E 게임은 청소년판 바다이야기"라며 P2E의 국내 진입을 원천적으로 막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그러나 위 학회장의 수위 높은 발언과 독단적인 행동에 대해선 반발의 목소리도 크다. 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는 최근에 이뤄진 학회의 성명 발표가 회원사 동의없이 이뤄졌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도 한국게임학회에 '종신회원' 회비를 납부한 구성원이다. 성명서라면 구성원에게 최소한의 동의 또는 알림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위 학회장이 P2E에 찬성한 이들을 두고 '등따숩고, 배불러'라는 표현을 써가며 깎아내린 것과 관련해선 "위 학회장조차도 2021년 하반기까지 P2E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내기도 했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갈등이 법정 다툼까지 가게 된 것에 대해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에는 공격적이고 과감한 발언이 이어져도 참고 넘어가자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이번 사태는 업계와 학회간의 갈등이 한계점에 이르렀다는 것을 증명한다"면서 "게임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라도 무분별한 비난과 근거 없는 의혹 제기는 더 이상 그만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