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탈당 뒤 무소속이 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 각각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탈당 뒤 무소속이 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 각각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재작년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 살포 의혹' 사건의 피의자인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관한 체포동의 요구서가 26일 국회로 제출된 가운데 민주당이 어떠한 선택을 할지 이목이 쏠린다.

일단 당 지도부는 체포동의안에는 별도 당론을 규정하지 않았던 전례로 볼때 이번 역시 의원들의 '자유 투표'에 부쳐질 여지가 높다.

당 안팎에서는 앞서 노웅래 의원을 비롯,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연이어 부결됐던 것과 달리 이번엔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의 '방탄 정당' 공세가 재현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다 무엇보다 '돈 봉투 의혹'을 놓고 악화한 국민 여론이 더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올해 3월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 당시 국민의힘 의원들도 대거 찬성표를 던져 가결된 점을 감안하면 민주당 부담은 한층 커진 상황이다.

당 고위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당으로선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정치적 부담이 상당히 가중된다"며 "의원들도 국민 눈높이에 따른 결정을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사태 논란'으로 당 지지율이 크게 추락한 상황도 가결 전망에 힘이 실리는 배경이다.

체포동의안 부결로 자칫 '방탄 프레임'까지 뒤집어쓸 경우 그렇잖아도 성난 여론에 기름을 붓는 형국이 될 수도 있다.

다만, 당내에는 체포동의안 가결 뒤 영장 심사에서 이들이 실제 구속될 경우 '돈 봉투 의혹'이 크게 확산하는 등 당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감안해야 한다는 견해도 높다.

현재 이들 의원이 강하게 결백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본회의 표결장에서 이들의 신상 발언을 청취하고 가부를 결정하겠다는 의원도 상당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당내에 막판 동정론이 확산되면서 가결을 장담하긴 힘들다는 관측도 적지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