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미국의 원유재고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는 소식에 올랐다.

  WTI 8월물 선물가격의 28일(현지시간) 거래 추이. 자료=블룸버그통신
  WTI 8월물 선물가격의 28일(현지시간) 거래 추이. 자료=블룸버그통신

 28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8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1.86달러(2.75%) 오른 배럴당 69.5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브렌트유도 2.5% 오른 74.03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유가시장은 미국의 지난 주 원유 재고 소식에 주목했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 주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960만3000배럴 줄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80만배럴 감소보다 더 크게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휘발유 재고는 60만3000배럴,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12만3000배럴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휘발유 재고는 40만배럴 감소하고,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40만배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주 미국의 정제 설비 가동률은 92.2%로 직전 주의 93.1%에서 하락했다. 월가 전문가들은 93.2%를 예상했다.

 DTN의 트로이 빈센트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재고 감소는 주로 강한 수출을 반영한 것이며 미국의 정제 활동이 계절성에 역행하며 계속 하락하는 가운데 감소했다"고 말했다.

  WTI 선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미국 오클라호마의 쿠싱 원유저장시설. 사진=로이터통신
  WTI 선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미국 오클라호마의 쿠싱 원유저장시설. 사진=로이터통신

 오클라호마 쿠싱 지역의 원유 재고는 120만배럴 증가했고, 전략비축유는 140만배럴 감소했다.

 빈센트 애널리스트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추가 감산을 발표하고, 시장에서 공식 판매 가격을 인상한 후 미국 석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원유의 수출이 재개되며 브렌트유와 WTI 간의 스프레드가 좁혀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각국 중앙은행 총재들의 긴축 발언이 지속된 점은 유가의 상단을 제한했다.

 이날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은 유럽중앙은행(ECB) 연례 포럼에 참석해 통화정책이 충분히 제약적이지 않을 수 있다며 금리를 연속으로 올리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도 금리 인상 중단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하며 예상대로 상황이 전개되면 7월 금리 인상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