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 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Pharos iBio, 대표 윤정혁)는 지난 10일과 11일 양일간 진행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를 희망 밴드(1만 4000~1만 8000원) 내 가격인 1만4000원으로 확정했다고 13일 밝혔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이번 기관 수요예측에 국내기관 860곳과 해외기관 93곳 등 총 953곳이 참여하며 303.3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해 196억원의 공모금액을 확보했으며, 상장 후 시가총액은 1809억원 규모가 될 전망이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AI 플랫폼 기반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 기업이다. 독자적으로 구축한 신약 개발 플랫폼 ‘케미버스’를 활용해 10여 종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해 AI 신약개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케미버스는 방대한 빅데이터와 최신 알고리즘을 갖춰 신약 개발에 드는 비용을 80.2%, 시간을 63.6% 절감한다. 후보 물질의 신규 타깃 예측 및 적응증 확장 모듈을 탑재해 물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활용한다.

특히 ‘PHI-101’은 현재 호주와 국내에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 임상 1b상을 진행 중이다. 이 물질은 201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 의약품으로 지정(ODD)받아 2상 결과에 따라 조건부 판매 승인 신청이 가능해 조기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PHI-101 이외에도 흑색종, 난치성 대장암, 삼중 음성 유방암 치료제 ‘PHI-501’, 유한양행에 기술 이전 및 공동 연구 개발 중인 KRAS 저해제 ‘PHI-201’ 등이 대표 파이프라인이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오는 17일과 18일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을 실시한다. 공모로 확보된 자금은 주요 파이프라인 PHI-101의 임상 2상 및 적응증 확장, 연구개발(R&D), 인공지능 신약 개발 플랫폼 케미버스 고도화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상장일은 7월 27일이다.

파로스아이바이오 윤정혁 대표는 “최근 신약 개발 및 바이오 기업이 희망 밴드에 미치지 못한 공모가로 확정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공적인 수요 예측”이라며 “근래 바이오 기업으로는 드물게 953개에 달하는 기관이 참여하는 등 관심이 집중되는 만큼 일반 청약에서의 흥행과 안정적인 시장 안착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웨이센, AI 소화기 내시경 국립병원 3곳에 최초 공급

AI MEDTECH 전문기업 웨이센(대표이사 김경남)이 조달청의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이 활성화를 위한 ‘제2차 혁신제품 시범사용사업’에 선정돼 국립병원 3곳에 AI 소화기 내시경 ‘WAYMED Endo(웨이메드 엔도)’를 공급한다고 13일 밝혔다. 

웨이센은 이번 ‘제2차 혁신제품 시범사용사업’을 통해 강원도강릉의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중앙보훈병원 총 3곳에 AI 소화기 내시경 ‘웨이메드 엔도’를 공급하며 국립병원 레퍼런스를 확보했다. 병원 3곳 모두 일부 도입이 아닌 내시경실 전체에 모두 도입이 된다는 점에서 규모가 상당하다. 

웨이센은 이미 국내 다수 병원에 해당 제품을 공급하며 꾸준하게 고객사를 발굴하고 있는 가운데, 국공립 병원 3곳에 해당 제품을 공급하며 민간병원 뿐 아니라 국공립 병원 영업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웨이메드 엔도는 위, 대장 내시경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상병변을 감지 및 질환 가능성을 제공하는 의료 AI 소프트웨어다. 최근 국내 최초 AI 소화기 내시경으로 식약처 인허가 3등급을 확보했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내시경 장비와 연동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병원 및 검진센터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웨이센 김경남 대표는 “조달청의 혁신제품이 전 산업군을 영위하는 가운데, 웨이센의 의료 AI 제품이 3곳의 국립병원에 공급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은 절호의 찬스라 생각된다”며 “조달청이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의 성장을 위해 좋은 기회를 마련해준 것이라 생각하기에 이 기회를 잘살려 국립병원 내 의료AI 제품이 빠르게 확산되고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시지바이오 가슴마사지기 ‘벨루나’, 와디즈 예약 판매

공간 와디즈에 전시되어 있는 벨루나 제품/사진=시지바이오
공간 와디즈에 전시되어 있는 벨루나 제품/사진=시지바이오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가 자사의 여성 전용 가슴마사지기 벨루나(BELUNA)를 와디즈에 공개하고, 15일부터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벨루나는 ▲다이어트, 모유 수유 후 처진 가슴 ▲가슴 탄력 및 볼륨 관리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슴마사지기로, 음압 창상 치료(Negative pressure wound therapy, NPWT) 기기인 ‘큐라시스(CuraSYS)’의 원리를 기반으로 설계 및 개발됐다. 상처 부위에 음압(Negative Pressure)을 적용하면 모세혈관 및 신생 세포 생성을 촉진시켜 상처가 치유되는 원리다.

동일한 원리로 가슴에 음압을 적용하면 가슴 조직에 혈액 순환이 증가되어 새로운 세포 생성 및 조직 재생에 도움이 되는 환경이 조성되고, 궁극적으로 가슴의 탄력과 볼륨 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다.

벨루나는 오는 15일부터 와디즈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사전 예약 구매를 신청하면 본 제품은 8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사전 발송될 예정이다. 더불어 예약을 진행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깜짝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와디즈 벨루나 사전 예약 구매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벨루나는 서울시 성수동에 위치한 ‘공간 와디즈’ 내 전시를 통해, 온라인 웹페이지 내의 설명만으로는 제품의 기능과 스토리를 충분히 전달하기 어려웠던 점을 해소할 예정이다. 공간 와디즈에는 매월 1만 명 이상의 MZ 세대들이 고정적으로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 젊은 여성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벨루나에 대한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전시는 오는 23일까지 진행된다.

진은선 벨루나 브랜드매니저는 “이번 공간 와디즈 입점은 그동안 오프라인으로 만나보기 어려웠던 벨루나를 실제로 접해보면서 여성의 가슴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음을 직접 느껴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라며 “앞으로 벨루나의 우수한 품질과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더 많이 확보하여 소비자들에게 더욱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