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차량 가격 인하로 매출이 크게 늘었지만 이익률은 하락했다.

  테슬라의 총마진율이 점차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료=블룸버그통신
  테슬라의 총마진율이 점차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료=블룸버그통신

 테슬라주가는 0.7% 하락 마감했지만 시간외 거래에서 영업이익률 하락 영향으로 소폭으로 추가 하락했다.

 19일(현지시간) 테슬라는 뉴욕 증시 마감 후  2분기 실적 보고서를 통해 총매출은 249억2700만달러(약 31조5800억원)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7% 늘었다고 밝혔다.

 총매출액은 금융정보업체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시장 예상치(244억7000만달러)를 웃돌았고, 조정 주당순이익(EPS)도 0.91달러로 시장 예상치(0.82달러)보다 소폭 높았다.

 순이익도 27억300만달러(약 3조4200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테슬라의 분기별 성장률 추이. 자료=블룸버그통신
  테슬라의 분기별 성장률 추이. 자료=블룸버그통신

 매출액에서 원가를 뺀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은 45억3300만달러(약 5조7400억원), 매출총이익률은 18.2%를 기록했다.

 매출총이익률은 작년 동기(25.0%)보다 6.8%포인트, 전 분기(19.3%)보다는 1.1%포인트 각각 떨어진 수준이다.

 영업이익률도 9.6%로, 작년 동기(14.6%)보다 5%포인트 하락했다.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 모두 지난 5개 분기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테슬라의 지역별 생산능력 추이. 자료=블룸버그통신
  테슬라의 지역별 생산능력 추이. 자료=블룸버그통신

 테슬라는 "지난 2분기는 여러 측면에서 기록적인 분기였다"며 "생산량과 인도량 모두 최대 실적을 냈고, 매출이 250억달러에 육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가 있는 거시경제 환경을 고려할 때 이런 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 기쁘다"며 "1분기와 2분기의 가격 인하에도 영업이익률은 약 10%로 견조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자사의 모델Y가 지난 1분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가 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