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직원들이 ESG 경영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사진=에어부산)
에어부산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직원들이 ESG 경영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사진=에어부산)

에어부산은 지난 20일 본사 사옥 대강당에서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ESG 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에어부산은 ‘ESG 경영을 통한 지속 가능한 환경과 사회적 가치 창조’를 미션으로 삼고, 공식 슬로건으로 ‘FLY TO ZERO’를 선정했다. 

슬로건은 지역 거점 항공사로서의 비상 ‘FLY’와 ▲탄소 배출 ‘ZERO’ ▲산업 재해 ‘ZERO’ ▲보안 사고 ‘ZERO’ ▲이해관계자와의 장애물 ‘ZERO’ 달성을 위한 전 임직원의 동참 의지를 담았다.

또한 대표이사를 의장으로 사무국 및 18개 부문별 담당팀으로 조직된 ‘ESG 경영 협의회’를 신설하고 ESG 경영에 대한 정례적인 소통 채널도 운영한다. 이사회 보고를 거친 후 연말경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도 출범시켜 이사회의 독립성·활동 투명성을 확보하고, ESG 경영 고도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선포식은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전략 컨설턴트인 김용섭 소장(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의 ‘비즈니스 트렌드로서의 ESG 전략과 ESG 경영’을 주제로 한 알찬 강연을 통해 ESG 경영 흐름과 필요성에 대한 임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이후 에어부산 전략커뮤니케이션실 최성민 과장의 에어부산 ESG 추진전략 발표에 이어,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 직원 대표단이 함께 ‘ESG 경영 선언문’을 낭독하며 ESG 경영을 공표했다.

이날 발표한 ‘ESG 경영 선언문’에는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도입 및 탄소 저감 운항체계 확대를 통한 2050 탄소중립 달성 ▲안전 관리 시스템 고도화 및 체계적 교육·정책을 통한 고객 및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안전한 환경 제공 ▲사람 중심의 인권경영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창의적인 사회적 활동 추진을 통한 지역사회 상생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 구성을 통한 독립적 ESG 경영 체계 구축 및 이사회 구성·운영에 대한 투명한 정보 제공을 통한 주주 권익 보호라는 4가지 결의가 담겼다.

에어부산은 탄소 배출이 불가피한 항공업 특성을 고려하여, ▲Blue-Sky ▲Blue-Tech ▲Blue-Carbon 세 가지 탄소 배출 저감·상쇄 사업도 추진한다. Blue Sky는 연료 효율성이 향상된 친환경 기재 도입 및 비중 확대 추진을, Blue-Tech는 운항·정비 등 각 분야별 탄소 배출 저감 목표 설정 및 지표 관리와 신규 저감 기술 개발 추진을, Blue-Carbon은 지자체 및 해양생물 분야 학계 등과의 업무 협약을 통한 해양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키워드

#에어부산 #ES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