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놈앤컴퍼니 기자간담회 배지수 대표/사진=지놈앤컴퍼니
지놈앤컴퍼니 기자간담회 배지수 대표/사진=지놈앤컴퍼니

지놈앤컴퍼니(314130, 대표이사 배지수·박한수)가 신규 표적 항암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항체·약물접합체(ADC) 항암제를 개발해 연내 기술이전을 통해 상업화에 나선다.

배지수 지놈앤컴퍼니 대표는 21일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연내 기술이전을 통해 그동안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신규 표적 항암제의 기술력을 증명함과 동시에 현재 글로벌 제약사와 구체적인 텀시트(주요거래조건서·term sheet)를 논의 중이다”고 밝혔다.

지놈앤컴퍼니는 몸속 수십조 개의 미생물과 그 유전자인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한 치료제 개발 신약으로 주로 알려진 가운데 최근 표적 항암제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배 대표는 "한 회사가 마이크로바이옴과 항암제를 둘 다 하면 역량이 분산되지 않냐는 시선이 있지만 사실상 한 가지라 본다"며 "이 두 개의 근본 기술은 유전체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신규 표적 발굴 플랫폼 '지노클'(GNOCLE)인 만큼, 핵심 역량으로 양쪽을 한다고 봐달라"고 말했다.

지놈앤컴퍼니의 기술이전 대상은 연구개발 중인 신규 타깃 항암제 'GENA-104'와 'GENA-111'이다. 

이에 대해 배 대표는 “ 다만 둘 중 어떤 물질에 대해 논의가 진행 중인지는 아직 공개할 수 없다” 고 밝혔다.

GENA-104는 암세포에서 발현해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성을 억제하는 인자인 'CNTN4'를 억제해 T세포를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암세포를 사멸하는 치료제다.

차미영 신약연구소장은 "CNTN4는 PD-1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군에서 높게 발현하고 다양한 암종에서 PD-L1과 배타적으로 발현함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지놈앤컴퍼니는 이달 중 이 후보물질의 국내 임상 1상 계획을 신청할 예정이다.

GENA-111은 항체-약물 접합체(ADC)로 개발되고 있는 물질이다. 지놈앤컴퍼니가 신규 표적과 이에 대한 항체를 제공하면 스위스 제약사 디바이오팜이 ADC 기술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두 후보물질 다 구체적인 적응증(치료 범위)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GENA-111은 난소암을 가장 1차 적응증으로 보고 있다고 지놈앤컴퍼니는 설명했다.

차 소장은 이어 "향후 ADC에 집중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자 한다"며 "현재 ADC 영역은 HER2, TROP2 등 특정 표적 위주로 개발되고 있어 신규 표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존에 진행하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관련 연구개발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배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치료제 'GEN-001' 임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 1월 '임상종양학회 소화기암 심포지엄(ASCO GI)에서 관련 데이터를 발표할 계획"이라며 "마이크로바이옴도 잘하지만, 신규 목표 항암제도 잘하기에 조만간 결과를 보여줄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