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자오창펑 설립자[Bloomberg 캡처]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자오창펑 설립자[Bloomberg 캡처]

미국 정부가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취해진 대(對)러 금융제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러시아와의 거래를 계속해 제재를 위반했다는 혐의다.

이에 따라 돈세탁과 증권법 관련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집중표적이 된 바이낸스는 더욱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 22일자)과 연합뉴스는 소식통을 인용, 미 법무부가 이런 혐의로 바이낸스를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제재 대상이 된 러시아 은행 계좌의 루블화 예금이 바이낸스를 통해 대량으로 가상화폐로 전환됐다.

복잡한 중간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제재 명단에 오른 러시아 은행의 예금이 가상화폐로 전환된 것은 국제 제재 위반에 해당한다는 것이 미국 정부의 시각이다.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월간 루블화 거래 현황[CCData 제공]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월간 루블화 거래 현황[CCData 제공]

또 바이낸스는 회원끼리 루블화를 가상화폐로 바꾸는 거래도 막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는 루블화를 가상화폐로 바꾸는 개인 간의 거래가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를 회피하기 위한 수법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매달 평균 4억2800만달러(5730억 원) 상당의 루블화가 개인 간의 거래로 가상화폐로 환전됐다.

개인 간의 거래는 바이낸스와 같은 가상화폐 거래소가 직접 개입하지는 않지만, 원활한 거래가 이뤄지도록 돕고 수수료를 받는다.

바이낸스는 개인 간 거래에서 자금 이체와 가상화폐 전달이 동시에 이뤄지도록 에스크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소(SEC)[SEC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미국 증권거래소(SEC)[SEC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앞서 SEC는 지난 6월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가 가상화폐 거래량이 실제보다 훨씬 많은 것처럼 부풀리는 식으로 고객을 속였다면서 워싱턴DC 연방법원에 소송을 냈다.

바이낸스 측은 "개인이나 단체, 국가 등에 대한 국제 금융제재를 준수하고 있고, 제재 명단에 오른 개인이나 단체는 바이낸스에서 거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원문 참고: https://www.wsj.com/finance/binance-cryptocurrency-russia-sanctions-ddb948c3?mod=hp_lead_pos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