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블록체인 위크2023'(이하 KBW2023) 행사 참여를 위해 전 세계 블록체인 업계를 대표하는 리더들이 서울로 모인다. 이미 얼리버드 및 일반 예약 티켓이 전량 매진되며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블록체인 업계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이번에 어떤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할지 관심이 모인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 최대 규모 블록체인 컨퍼런스 KBW의 메인 컨퍼런스 'KBW 2023 임팩트'가 서울 신라 호텔에서 오는 5일부터 6일까지 진행된다.

KBW 2023 임팩트는 행사의 메인 격으로 업계 내로라하는 전세계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블록체인 업계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다. 지난해에는 총 8700명이 방문객이 현장을 찾으며 뜨거운 관심을 입증한 바 있다. 

당시 화제의 중심에 섰던 이는 이더리움의 창시자로 알려진 비탈릭 부테린이었다. 이더리움 PoS 병합을 앞두고 부테린은 현장에서 포스트 이더리움의 미래상을 제시하며 가상자산 결제의 대중화 가능성을 언급해 관심을 모았다. 

올해 연사 라인업은 훨씬 풍부해져 업계의 다양한 인사이트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해에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총 130여명이 기조연설자로 나섰다면, 올해에는 총 210여명에 달하는 비즈니스 리더들이 함께 한다.

먼저 부테린은 5일 오전 화상으로 참여하는 기조강연에서 이더리움 생태계의 최근 동향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 마이클 벨시 비트고 CEO는 '디지털 자산 커스터디의 최근 추세'를 주제로 키노트 스피치에 나선다. 제레미 알레어 써클 공동창업자 겸 CEO는 '탈중앙화 경제에서 스테이블코인의 역할: 화폐의 HTTP'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미국에서 가상자산 규제 담당 기관으로 논의되고 있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캐롤라인 팸 위원도 이번 행사의 연사로 이름을 올렸다. 팸 위원은 9월 6일 오후 4시 30분 스테이지에서 '디지털자산 규정 준수: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라는 아젠다로 강연을 진행한다. 

국내 블록체인 게임 업계 관계자도 대거 나선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연사로 참여한다. 장 대표는 지난해 위믹스 기반의 '오픈 플랫폼' 구축을 위한 청사진을 밝힌 바 있다. 올해에는 '위믹스 메가 에코 시스템: 게임을 넘어서'를 주제로 위믹스 생태계 확장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게임 '마비노기'와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를 역임했던 넥슨의 황선영 그룹장이 블록체인 게임 산업에 대해 발표를 진행한다. 또 고성진 인텔라 X CEO와 문준기 마브렉스 본부장, 송보근 크래프톤 프로젝트 미글루 비즈옵스 팀장이 함께 참석해 '한국 AAA 블록체인 게임 번영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이야기한다. 

KBW 2023 임팩트 이외에도 현장을 찾은 이들을 위한 즐길 거리도 눈길을 끈다. 세계적인 웹 3.0 이벤트인 '더 게이트웨이: 코리아'와 기술 융합 EDM 축제 '2023 마이크로서울 페스티벌 서울바운드'가 각각 7~8일, 9일~10일에 개최된다.

더 게이트웨이: 코리아에서는 웹3.0 산업 리더의 기조연설과 대담을 비롯해 유명 디지털 아티스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역대 가장 성공한 디지털 아티스트로 불리는 비플이 기조연설에 나서며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사용해 디지털 시대 감수성을 선도하는 '래픽 아나돌' 등의 작품이 전시된다. 세계 3대 경매회사 '크리스티즈'와 아디다스 '쓰리 스트라입스 스튜디오', LG전자, 블록체인 프로젝트 폴카닷 등 글로벌 기업들이 파트너로 함께한다.

한편, 올해 6회째를 맞는 KBW 2023 임팩트는 웹3.0 커뮤니티빌더 팩트블록이 설립해 주최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벤처캐피탈 해시드가 공동 주최한다. 타이틀 스폰서로는 위메이드, BRV 캐피탈매니지먼트가 함께하며 프리미엄 파트너로 써클, 토미, 칠리즈, 트론, 롯데그룹 계열사 칼리버스가 함께하고 SKT 텔레콤이 골드 스폰서로 참여한다.

전선익 팩트블록 대표는 "KBW는 전세계 블록체인 거장들의 인사이트가 가득한 이벤트로, 올해 유난히 행사 전부터 열기가 뜨겁다"며 "업계 리더들과 함께 블록체인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혁신하는 기술에 대해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올해 KBW 주간에는 전세계 웹3 산업에서 영향력 있는 많은 연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다양한 인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메인 컨퍼런스 뿐만 아니라 200개 이상의 사이드 이벤트를 통해 국내 웹3 커뮤니티와 해외 전문가들 사이에 의미있는 비즈니스 협업 기회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