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진행중인 토큰증권에 대해 관심있게 보는 입장에서, 검색하는 사람기준으로 관심도를 조사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나 구글에서 토큰증권, STO, Security Token Offering에 대해 검색을 하면 구글 검색 키워드도구나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 검색 통계에 보이게 된다. 독자도 회원가입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먼저 네이버데이터랩 도구와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해 관심도를 파악했다. 단 사용하는 검색어에 따라 검색되는 결과는 다르게 된다. 검색어를 통해 관심도 및 통계를 파악하고 개인의 결정에 따르면 된다.

 

토큰증권 VS STO (STO을 일명 토큰증권이라 불리운다.)

토큰증권 VS STO 네이버 트랜드 비교 
토큰증권 VS STO 네이버 트랜드 비교 

참고로 STO 관련해서는 네이버 검색에서 에스티오 코스닥 종목이 포함되어 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한 검색현황 '토큰증권'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한 토큰증권 월간 검색어량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한 토큰증권 월간 검색어량

 

1년간 토큰증권으로 검색한 연령별 추이
1년간 토큰증권으로 검색한 연령별 추이

연령이 증가할수록 여성(녹색)의 검색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대의 경우 토큰증권에 대한 여성 관심이 높은 것으로 그래프에 나타났다.

 

출처 : 네이버 캡처
출처 : 네이버 캡처

STO의 경우 코스닥의 에스티오란 명칭을 sto로 검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검색통계에서는 오차가 많다라고 볼 수 있다. 가급적이면 토큰증권이라는 단어가 소비자에게 더 일반적으로 다가온다.

 

 

토큰증권 – 네이버트랜드

토큰증권 VS STO 네이버트랜드 비교
토큰증권 VS STO 네이버트랜드 비교

토큰증권에 대한 관심도는 23년 2월 5일을 기점으로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특히 2022년 2월 전으로 관심도가 없었고, 2023년 1월 19일을 기점으로 사용자의 관심도 반응이 시작되면서 관심도는 등락을 지속하고 있는 상태로 나타났다.

 

 


구글 트랜드는?

구글 트랜드를 기준으로 12개월간 대한민국에서 토큰증권으로 검색을 한 사람들의 검색 트랜드를 조사했다..

검색 결과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트랜드 그래프에 나타낼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라는 결론이다. 데이터가 구글 데이터베이스에 충분히 수집이 되면 그래프로 표현이 된다.

 

 

토큰증권 단어 관련검색어 추이
토큰증권 단어 관련검색어 추이

트랜드 아래 항목에서 보여 주는 다른 검색결과로 토큰증권 검색어에 대한 구글 트랜드를 인용했다. 기간은 1년간이고 각 검색어별 검색 빈도는 낮을 수도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미국 시장에서 STO의 관심은 어떨까?

STO에 대한 미국에서의 1년간 관심도를 검색 분석했다. 

특히 Security Token Offering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핸드폰으로 글자 입력시 자동 완성 기능이 있기 때문에 Secutiry Token Offering에 대한 키보드 입력은 쉽게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특히 캘리포니아에서 Security Token Offering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빅테크기업 으로는 NVIDIA(엔비디아), 그리고 애플이 위치해 있다.

 

지난 1년간 미국에서 쏟아진 Security Token Offering(STO)에 대한 뉴스 기사는 총 1,220건으로 이 중 70%는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 발생했다. 한국의 경우 올해 1월 기준으로 1월부터 관심도가 올라가기 시작했다.

STO는 기존의 증권 발행 방식인 Initial Public Offering(IPO)과 유사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증권을 발행하고 유통하는 방식이다. STO는 IPO에 비해 발행 비용이 저렴하고, 투자자 보호가 강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STO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보편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으로 STO의 기술적 기반이 마련, 규제 당국의 STO에 대한 규제 완화, ICO에 대한 투자자들의 부정적 인식에 기반을 둔다고 했다.

아직 STO가 초기 단계에 있지만 향후 증권 발행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전망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STO에 대한 미국 주요기사는

2023년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STO에 대한 규제 지침을 발표.
2023년 2월: 미국에서 최초의 STO가 성공적으로 완료.
2023년 3월: 미국의 주요 투자은행들이 STO 시장에 진출 시작.
2023년 4월: 미국의 규제 당국이 STO에 대한 규제를 더욱 완화.
2023년 5월: 미국에서 STO에 대한 투자금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2023년 6월: 미국의 STO 시장 규모가 10억 달러를 돌파.
로 요약된다.

일전 비트코인의 초기시장때에는 yahoo finance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주가 추이 그래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시장 활성화가 되면서 yahoo finance에 주가 그래프가 추가됐다.

 

구글 파이낸스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주가를 표현하고 있는 모습
구글 파이낸스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주가를 표현하고 있는 모습

결론적으로 2023년 1월부터 토큰증권에 대한 반응은 미국과 한국에서 1월을 기점으로 시작됐다. 또한 토큰증권에 대한 관심도가  반응을 보이고 있다로 볼수 있다

또한 비트코인선물을 운용하는 회사중 하나는 CME 그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