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체수익률 VS 연준 기준금리 변화
미국 국체수익률 VS 연준 기준금리 변화

 최근 들어 국내 금시세가 급 하락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경제 정서 변동과 다양한 경제 지표 발표, 투자처 변동에 따른 영향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대표적인 경제 인플레이션의 피난처로 꼽힌 금값이 하락했다. 2022년 7월 4월, 4개월연속 금선물 가격이 하락하고 기준금리 인상에 달러가 초강세를 보였다. 또한 채권금리까지 높아진 영향으로 금수요가 빠르게 식는다는 분석과 전망이다.

경제 전망과 우려가 수치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미연준과 유럽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 단행, 전일 미국 국채 수익률이 1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 달러지수의 초강세로 금일 달러지수는 106.59p, 지난해의 경제상황 우려가 금리인상, 고인플레이션 방어 정책, 달러의 초강세가 잠정적이지 않고 분명하게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 

 

연준 기준금리 vs 유로존 기준금리 변화 비교 
연준 기준금리 vs 유로존 기준금리 변화 비교 

또한 같은 기간동안 2022년부터 미국은 기준금리를 10여차례 연속으로 올렸고, 이에 대응하듯 유럽중앙은행의 기준금리도 10여차례 이상 올렸다. 

 

오늘 금시세 
오늘 금시세 

오늘 금시세는 순금 한 돈에 부가세를 포함한 343,043.87원으로 거래되고 있다. 

 

국내 금시세 VS 원달러환율 비교
국내 금시세 VS 원달러환율 비교

최근 국내 금시세는 급하락한 반면, 환율은 달러의 초강세 영향으로 지속적 상승추이로 나타났다. 

국내 금시세 VS 국제 금시세 변화 비교
국내 금시세 VS 국제 금시세 변화 비교

국내 금시세와 국제 금시세는 최근 들어 급하락 했고, 특히 국제 금시세는 1개월전 대비 -5.35%나 하락했다. 급하락 시발점은 지속적인 미국 채권수익률이 역대 사상치에 근접했고, 함께 달러지수도 106p로 지속적인 상승추이를 기록했다. 단기간 국내 금시세와 국제 금시세의 급하락 구간은 올해 들어 처음 겪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