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대 재산 과시한 '북극 메기'(왼쪽)와 그의 할아버지[바이두 캡처]
100억대 재산 과시한 '북극 메기'(왼쪽)와 그의 할아버지[바이두 캡처]

중국 공직자의 고질적인 부정축재 실상을 보여주는 사례가 화제다.  

100억대 재산이 있다는 손녀의 돈 자랑에 중국 퇴직 간부의 부정 축재가 뒤늦게 들통나 당적이 박탈되고 재산을 몰수당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는 11일 중국신문망 등 현지 언론을 인용해 광둥성 선전시 기율위원회·감찰위원회(기율감찰위)가 전날 선전시 교통국 화물운수관리분국의 전 분국장 중겅츠의 당적을 박탈하고, 불법 소득을 몰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부정 축재 등 심각한 기율·법률 위반 혐의에 대해 조사해 처벌하기로 했다.

올해 75세로 2007년 11월 퇴직한 그가 은퇴 16년 만에 부정 축재로 처벌받게 된 것은 그의 손녀가 소셜미디어(SNS)에 자신 집안의 부를 과시하는 글을 올린 것이 발단이 되면서다.

그녀는 지난 3월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 '북극 메기'라는 필명으로 그의 가족 7명이 호주에 이민한 사실을 알리며 "우리 집의 막대한 재산은 많은 중국인이 제공한 것"이라며 "내가 어떻게 중국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는 글을 올렸다.

이어 "내가 아는 것은 우리 집 재산 규모가 아홉 자릿수(1억 위안·약 184억원)라는 것"이라며 "가고 싶은 나라가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다"고 자랑했다.

누리꾼들이 이를 비판하자 "살찐 돼지는 개숫물만 먹는다"고 맞받아친 뒤 "나를 욕하는 사람이 1년 동안 번 돈을 나는 하루 만에 다 써버린다"며 "집안에 청장급 이상 간부가 없는 사람은 나를 욕할 자격이 없다"고 공격했다.

그는 자기 할아버지 사진을 올린 뒤 "횡령한 것 같다"는 글도 썼다.

그의 글은 누리꾼들의 공분을 샀고, 누리꾼들은 그가 중겅츠의 손녀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중겅츠는 즉각 "퇴직할 때까지 성실하게 일했는데 손녀의 철부지 행동 때문에 망연자실하다"며 "상부에 해명했고, 엄격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결백을 주장했다.

그는 "내가 속했던 조직의 명예와 손녀의 학업에 영향을 줄까 봐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해명에도 논란이 확산하자 선전시 교통국은 진상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으나 6개월 뒤인 지난달 "정보 공개 조례의 규정에 따라 조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당국이 중겅츠의 비리를 비호하는 것으로 비치면서 비난 여론이 더욱 들끓었다.

관영 언론 매체 중국신문망이 누리꾼들을 상대로 인터넷 여론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10만3000여명 가운데 93%가 조사 결과 공개를 요구했다.

관영 언론 매체들도 "성난 민심을 진정시키고, 대중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여론의 압력에 밀려 조사에 나선 기율감찰위는 중겅츠의 부정 축재 사실을 확인하고 처벌 절차에 착수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평론을 통해 "북극 메기 사건에 대한 당국의 조치는 부패 분자는 퇴직 이후에도 편하게 잠자리에 들 수 없으며, 부패의 꼬리는 언젠가는 잡힌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했다.

또 "북극 메기가 신중하지 못해 부패 척결의 공을 세워 할아버지를 끌어 내렸다"며 "메기 한 마리가 큰 물고기를 밖으로 데리고 나왔는데 북극 메기는 후회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손녀의 '철없는' 행동을 꼬집었다.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도 '퇴직은 부적이 아니고, 반부패(反腐)는 멈춰서는 안 된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강력한 반부패 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통신은 논평에서 "부정부패 인사는 아무리 깊이 숨어도 대중의 눈을 피할 수 없고 당의 기율과 국가의 법률을 피할 수 없다"며 "당의 간부는 항상 스스로를 돌아보고 엄격히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사회적 관심사인 부패를 끝까지 추적하고 끝까지 조사하는 것은 대중의 기대일 뿐만 아니라 부패 척결을 전개하는 중요한 일"이라며 "이것은 반부패의 성과를 검증하는 중요한 시금석"이라고 주장했다.

통신은 "당원과 간부들은 기율과 법률을 존중하고 스스로 청렴한 분위기를 조성해 양호한 정치 생태와 사회 기풍의 선도자이자 수호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