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급등락 모습[코인데스크 홈페이지 캡처]
비트코인 급등락 모습[코인데스크 홈페이지 캡처]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16일(현지시간) 한때 10%까지 가격이 치솟다 하락하는 등 급등락을 겪었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했다'는 코인 전문매체 코인텔레그패프의 오보 여파 때문이다.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보도가 나간 뒤 순식간에 급등했지만 언급된 자산운용사가 부인하고 해당 매체도 "잘못된 정보"라고 사과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비트코인은 다시 추락했다.

미국 뉴욕에 있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본사 전경[Bloomberg 캡처]
미국 뉴욕에 있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본사 전경[Bloomberg 캡처]

이날 오전 4시께 코인텔레그래프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신청한 비트코인 현물 ETF를 SEC가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블랙록뿐만 아니라 아크 인베스트먼트 등 여러 자산운용사도 현재 현물 ETF 출시 신청을 한 상태여서 승인 여부는 투자자들의 최대 관심사였다.

이 보도 후 개당 2만8000달러대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 가격은 순식간에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하며 한때 3만 달러선을 찍었다.

비트코인이 3만 달러에 오른 것은 지난 7월 이후 3개월 만이다.

비트코인[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비트코인[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앞서 SEC가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의 상장 여부를 재심사하라는 판결에 항소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 매체 보도에 신빙성을 높였다.

블룸버그는 지난 13일 소식통을 인용해 그레이스케일이 신청한 비트코인 ETF의 상장 여부를 재심사하라는 법원 판결에 SEC가 항소할 계획이 없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폭스 비즈니스가 소셜미디어 엑스(X) 계정에 "블랙록이 (코인텔레그래프) 보도를 부인했다"고 전하고, 블랙록도 "ETF 신청은 여전히 SEC가 검토 중이다"라고 밝히면서 비트코인은 다시 급락했다.

비트코인의 최근 추이를 보도하는 방송 뉴스[Bloomberg 캡처]
비트코인의 최근 추이를 보도하는 방송 뉴스[Bloomberg 캡처]

코인텔레그래프도 X에 올린 글에서 "잘못된 정보를 퍼뜨렸다"며 사과하면서 'SEC가 현물 ETF를 승인했다'는 오보 소동은 일단락됐다.

이 매체는 "현재 내부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우리는 투명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는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투자회사 이토로의 글로벌 시장 전략가인 벤 라이들러는 "현물 비트코인 ETF 승인설에 대해 시장이 섣부른 랠리를 보이는 등 가상화폐 시장이 조그마한 잠재적인 호재에도 얼마나 민감한지를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미 동부 기준 이날 오후 2시 20분 현재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전날보다 4.50% 오른 2만8426달러(3843만원)에 거래됐다.

 

<원문 참고: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3-10-16/bitcoin-btc-etf-crew-hit-as-fake-news-spurs-85-million-liqui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