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피어테크

피어테크가 운영하는 국내 디지털 자산 거래소 전체 4위 지닥(GDAC, 대표 한승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단법인 지능정보산업협회에 가입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닥은 협회 가입을 계기로 AI 및 블록체인 정책 사업∙AI, 블록체인 인재 양성 사업∙AI와 블록체인 상호 수요 기업과의 협력 등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지능정보산업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국내 지능정보 산업계 구성원의 협력과 유대강화를 통해 지능정보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산업 활성화를 이루는 인공지능(AI) 대표 산업협회이다. SK텔레콤이 회장사를 맡고 있다.

협회 회원사 임원들이 참석한 지난 지능정보산업협회 'AIIA 33회 조찬포럼'에서는 피어테크한승환 대표가 'AI와 블록체인'을 주제로, 구글코리아 김경훈 사장이 'AI시대의 새로운 가능성'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한 대표는 AI와 블록체간 융합을 강조하면서 AI의 블록체인 활용 방법으로 ▲검증된 진본 데이터 확보(금융데이터와 비금융데이터) ▲웹2→웹3 영역으로 범위 확장(AI가 직접 자산 및 권리 소유 및 분배 역할) ▲AI 부작용을 블록체인 기술로 해결(인간 증명 및 글로벌 기본 소득) 등 세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한 대표는 "AI를 종합기술로 봐도 좋을 것 같다"면서 "AI와 블록체인 간 협업 기회가 많고,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