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비핵화와 인권 증진 등 한반도 내 모든 문제 해결의 첩경은 김정은 정권으로 흘러 들어가는 검은돈을 차단하는 데 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구 대변인은 이날 "통치자금 및 WMD(대량살상무기) 개발 자금 확보를 위한 북한 정권의 불법자금 탈취는 그 수법과 규모 측면에서 나날이 대담해지고 있다"면서 "정부는 북한의 대북제재 회피 및 불법자금 조달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최근 총회에서 북한에 대해 자금세탁 고위험국가 지정을 13년 연속 유지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전문가 패널 보고서에서 북한 정찰총국의 작년 가상자산 탈취 규모를 재작년의 3배 수준인 17억달러(약 2조3000억원)로 집계한 점을 거론하며 이 같은 통일부 입장을 공개했다.

앞서 FATF는 지난 23~27일 파리에서 개최된 올해 3차 총회에서 북한·이란에 관해 '조치를 요하는 고위험국가' 지정을 유지했다. 북한은 지난 2011년 2월 총회 이래 13년간 대응조치가 필요한 자금세탁 고위험국가 불명예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통일부는 이달 28일 사망한 귀환 납북자 김병도 씨의 경남 통영 빈소에 김영호 통일부 장관 명의의 조화를 비롯, 최선영 장관정책보좌관 등을 보내 조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월 장관 직속 납북자대책팀을 신설한 데 이어 내달 13일, 11년 만에 납북자 대책위원회를 열 계획이다. 이번 납북자 대책위원회는 문승현 통일부 차관이 주재하며, 국무조정실, 외교부, 법무부 등 모두 8개 부처 국장급 위원이 참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