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뉴텝스 (New TEPS) 점수 환산표 홈페이지 공개
서울대 뉴텝스 (New TEPS) 점수 환산표 홈페이지 공개
  • [글로벌경제신문 장현순 기자]
  • 승인 2018.04.2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텝스(TEPS) 제공)
(사진=텝스(TEPS) 제공)

서울대 TEPS관리위원회는 그동안 총점 990점으로 실시되었던 TEPS가 오는 5월 12일부터 New TEPS(총점 600점)으로 변경 시행 됨에 따라, 기존TEPS와 New TEPS 간에 점수를 비교하는 환산표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TEPS관리위원회는 그동안 TEPS와 타 시험간의 점수 환산표를 여러 차례 공개해 왔었다. 환산표를 활용하면 점수 체계나 평가 방식이 다른 시험 간의 점수를 비교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환산표는 한국영어평가학회가 환산 연구와 샘플 수집 등을 진행하여,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환산표 작성 연구를 총괄한 한국영어평가학회 회장 최인철 교수는 “ 총점에만 근거한 피상적인 기존 연구들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TEPS와 New TEPS 두 시험의 점수를 타당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연구해 환산표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극대화했다.” 고 밝혔다.

그동안 TEPS 공인영어시험 간 비교하는 환산표 기준이 점수 요구 기관마다 다름에 따라 많은 응시자들의 혼란과 피해가 발생 한다는 지적이 나왔었다. 이에 TPES관리위원회는 TEPS와 타 시험간 점수의 객관적 비교가 가능한 범용 환산표가 나올 수 있도록 타 평가기간 및 주요 활용처와 협업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TEPS관리 위원회는 이번 점수 환산표를 기업과 대학 및 정부부처 등 TEPS 시험을 활용하는 기관에 전달하고 있으며, 올해 4월까지 변경 전 TEPS를 응시한 사람들의 유효기간(응시일로부터 2년) 내 점수와 New TEPS 이후의 점수 모두 각 기관에서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각 기관과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영어평가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국가고시 및 국가전문자격시험 등 지원 시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TEPS 625점은 New TEPS 기준으로 340점에 해당한다.

더 자세한 환산 점수는 TEPS홈페이지로 들어가 “점수 환산표(ConversionTable)’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