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의 전기자동차가 올해 1~3분기 미국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시장조사업체 익스페리언 통계를 활용한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1∼9월 미국 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61% 증가한 85만2904대로 집계됐다.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로 5.2%에서 7.4%로 2.2%포인트 뛰었다.

업체별 순위를 살펴보면 테슬라가 57.4%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테슬라 48만9천대가 등록됐다. 이어 쉐보레(5만대·5.9%), 포드(4만7천대·5.5%), 현대차(4만1천대·4.8%) BMW(3만1천대·3.7%), 리비안(3만대·3.5%), 메르세데스-벤츠(2만7천대·3.2%), 폭스바겐(2만7천대·3.2%), 기아(2만3천대·2.7%) 등 순이었다.

4위 현대차와 9위 기아를 합치면 등록 대수와 점유율은 각각 6만4천대, 7.5%로, 현대차그룹은 테슬라에 이어 2위로 뛰어오른다. 북미산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여파에도 현대차그룹이 선전했다는 평가다.

현대차·기아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전기차는 전량 국내 공장에서 생산돼 수출하는 물량으로, IRA의 전기차 보조금 조항을 적용하면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원천 배제된다. 다만 현대차·기아는 IRA에 따른 보조금 수혜 대상에 포함되는 상업용 전기차 리스 판매 비중을 늘렸고, 이에 따라 IRA 시행 이후에도 비교적 양호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미국 외 브랜드 가운데 현대차·기아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었다. 

한편 오토모티브뉴스는 미국 전기차 시장의 독보적 1위인 테슬라의 점유율이 점점 떨어지는 상황에서 현대차와 BMW, 벤츠와 같은 해외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올해 1∼9월 테슬라의 등록 비중은 지난해 같은 기간 65.4%에서 57.4%로 무려 8%포인트 떨어졌지만, 현대차는 4%에서 4.8%로 0.8%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