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버킹엄홀딩스인도네시아(이하 버킹엄홀딩스)와 2차 전지 원료 중국 최대 생산 기업인 광시 나우페네(Guangxi Nowphene Energy Storage Technologies Co.,LTD)가 인도네시아 LFP 배터리 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버킹엄홀딩스와 광시 나우페네(NPN)와 손잡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베카시 산업단지에 2026년 초 LFP 전구체 공장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기존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는 2021년 1월 이후 전 세계 전기 자동차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이 2배 이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12년 설립된 광시 나우페네는 현재 중국 내 4개의 공장을 운영하며 LFP 원료인 인산철(FP)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기술과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LFP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 BYD 등에 FP를 공급하고 있다.

업체는 나우페네로부터 FP원료를 공급받아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LFP 원료를 생산할 계획이다. 1단계 LFP 전구체 5만톤을 생산하고, 2단계에서는 FP 생산 및 LFP 시설을 확중할 예정이다.

업체 관계자는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 생태계를 조성 중이지만 아직 LFP 배터리 원료를 생산하는 시설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인도네시아에서 LFP 전구체 연간 5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 확충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업체는 인도네시아 최대 의료기업 리포 실로암병원과 PDT 암치료제 사업 계약을 독점 체결 하였으며, PDT 암치료병원을 설립 중에 있다. 그 밖에 가상화폐 거래소. 은행, 부동산, K-엔터 사업 등 인도네시아 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