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2023 두바이국제콘텐츠마켓'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두바이국제콘텐츠마켓은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최대 콘텐츠 전문 마켓으로 올해는 메디낫 주메이라 컨퍼런스·이벤트센터에서 지난 22~23일 양일간 열렸다. 현장에는 전 세계 콘텐츠산업 관계자 55개국 71개사, 700명 이상의 전시자 및 바이어가 참가했다.

콘진원은 K-콘텐츠 엑스포 in UAE의 B2B 일환으로 국내 우수 방송, 애니메이션 콘텐츠 기업의 인지도 제고 및 해외 수출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자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콘진원에 따르면 한국공동관에는 국내 콘텐츠 기업 10곳이 참여해 187건의 비즈니스 상담, 약 1633만 1100달러(213억 555만원)의 수출상담액을 달성하는 등 K-콘텐츠의 우수성을 성공적으로 알렸다.

참가사의 대표 작품으로는 ▲케이비에스미디어 '순정복서', '고려 거란 전쟁' ▲문화방송 '연인', '조선변호사' ▲에스비에스콘텐츠허브 '펜트하우스', '피고인' ▲씨제이이엔엠 '소용없어 거짓말', '잔혹한 인턴' ▲쏘울크리에이티브 '반지의 비밀일기', '꼬마공룡 크앙' ▲아리모아 '치치핑핑 글렌즈', '치치핑핑 프렌즈' ▲아툰즈 '안녕 자두야', '북촌5라길 쌍둥이네' ▲그래피직스 '허풍선이쇼', '프렌쥬' ▲애니작 '시간여행자 루크', '좀비덤' ▲더핑크퐁컴퍼니 '핑크퐁 아기상어 동요동화', '씰룩'이다. 

사진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행사 기간 한국공동관에서 진행된 1:1 수출 상담회에는 중동 최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그룹인 엠비씨 그룹부터 지 엔터테인먼트, 스타즈플레이 아라비아, 람타라 스튜디오스 등 현지 대표 콘텐츠기업이 참여해 비즈니스 협력 관계 구축을 활발히 모색했다.

수출상담에 참여한 MBC Group의 바이어 Youssef Chatila는 "한국 콘텐츠를 향한 관심은 여전히 뜨겁고 더욱 커져가고 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며 K-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지경화 콘진원 한류지원본부 본부장은 "이번 두바이국제콘텐츠마켓 참가를 통해 K-방송 및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국내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K-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