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캐셔레스트
사진=캐셔레스트
암호화폐(가상화폐·가상통화)거래소 캐셔레스트(대표 박원준)는 ‘인플루언스체인(INC)’을 오는 3일 상장한다고 2일 밝혔다.

인플루언스체인(INC)은 인플루언서(Influencer), 즉 인지도는 물론 사회적 영향력을 갖춘 인물들을 발굴해 블록체인 기술로 토큰화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다. 인플루언서는 가수나 배우와 같은 셀럽은 물론 스포츠 구단이나 선수, 오피니언 리더, 정치인 같은 공인들도 포함될 수 있다.

INC 보유자는 인플루언서에게 투자가 가능하며 인플루언서는 자신들이 토큰을 직접 발행해 팬이나 투자자들에게 판매할 수도 있다.

INC는 블록체인 플랫폼팀인 인플루언스 체인에서 발행하는 토큰으로, 유명 인물들의 사회적 영향력(지적재산 포함)을 디지털 자산으로 화폐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지난해 9월 국내에서 인플루언스체인 콘퍼런스를 개최한 데 이어 태국·두바이·싱가포르 등에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INC에서 눈여겨볼 대목은 인플루언스 지수(Influence Index)라고 불리는 분석 매커니즘이다. 기존에는 미디어들이 스타들의 영향력을 평가해 왔지만 INC 등장으로 팬이나 투자자 같은 대중들은 이 지수를 통해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 등을 여러 부분에서 직접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박원준 캐셔레스트 대표는 “유명 스타와 팬 모두에게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 캐셔레스트가 지향하는 고객 운영방침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해 상장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INC는 앞서 ‘비트-제트(Bit-Z)’에 상장된 바 있으며, 이 거래소에서 2일 전일대비 0.94% 하락한 0.00004737비트코인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