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의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둘러싸고 고심 중인 가운데 14일 의원총회에서는 병립형 회귀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올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의원총회에서는 대선 때 총선용 위성정당 출현을 방지하기 위해 연동형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다짐한 만큼 이를 지켜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알렸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뒤 기자들에게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였다"며 "자유발언에서 '병립형 회귀 반대'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더욱이 어제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거세게 반대하며 총선 불출마를 공식화한 이탄희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눈물로 자신의 주장을 수용해줄 것을 강력 호소했다고 한다.

이 밖에 고민정 최고위원과 김민석 의원 등도 동일한 주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대로 병립형 회귀를 택한다면 국민에게 한 약속은 헌신짝처럼 버려도 되는 것으로 여겨질 것"이라며 "'범민주연석회의'에 민주당이 참여해 그들과 연대해야 한다"고 글을 올렸다.

위성정당이 난립하는 현상을 차단하고자 정당과 시민사회 등이 더불어 진보 진영 유일의 위성정당을 구성하는 방안을 '차악'으로 거론한 셈이다.

김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준연동형제와 위성정당 방지(법안)를 추진하되 여당이 거부하면 현 제도에 민주당이 참여하는 개혁비례연합을 할 수밖에 없음을 국민께 이해를 구하자"고 했다.

병립형 회귀를 반대하는 주장에 우상호 의원은 권역별 병립형을 대안으로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역별 병립형 제도는 당 지도부가 위성정당 창당 없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는 선거를 치를 수 없다고 판단한 것에 따른 절충점으로 생각하는 안이기도 하다.

이처럼 선거제를 놓고 당내 혼란상이 가속화되자 의원총회에서는 빠르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임 원내대변인은 "다음 주에 의원총회를 통해서도 계속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면서도 "다음 주 중으로 어느 정도 결정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윤건영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지도부가 당당한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며 "시간 끌지 말고 어느 길을 가더라도 그 길을 밝히고 국민 동의를 구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