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펀디엑스
사진=펀디엑스

소매점에서 다수의 암호화폐(가상화폐·가상통화)를 사용해 실제거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 POS 솔루션 개발 업체인 펀디엑스(NPXS)는 3일 자사의 POS단말기에서 제트캐시(ZEC)를 사용하는 거래를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잭 체아(Zac Cheah) 펀디엑스 CEO는 “XPOS POS 디바이스는 현재 15개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할 수 있으며 지원할 수 있는 암호화폐의 숫자는 점점 늘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소비자와 소매 업체에 더 많은 선택권을 주기 위해 그동안 신중하게 파트너십을 맺었다"며 "시장 확장·기술 혁신 등 효과가 기대되는 제트캐시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린다 리(Linda Lee) 제트캐시 컴퍼니 UX 엔지니어는 “우리는 제트캐시가 일상적인 거래를 위한 통화로 사용되기를 바라지만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는 POS통합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이번 제트캐시에 대한 펀디엑스의 지원을 통해 한국·일본·싱가포르 등지에서 제트캐시가 지불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맥킨지 앤 컴퍼니에 따르면 펀디엑스는 인도네시아 주요 지불결제 관련 금융기술 회사 중 한 곳에서 성장했으며, 내년에는 글로벌 소매 판매 시장 전망이 미화 2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펀디엑스는 현재 중국·인도네시아·일본·대한민국·싱가폴·대만·라틴아메리카·유럽에 지사를 두고 있다.

펀디엑스의 소매점 용 XPOS 스마트 POS 터미널과 소비자 용 XPASS 카드는 소매 업자들과 소비자들이 쉽고 빠르게 암호화폐를 통한 실제 거래를 수행할 수 있게 돕는다. 펀디는 글로벌 카드 및 모바일 지불 산업 뉴스인 닐슨 리포트 4월호에 게재된 바 있다.

펀디엑스는 전세계적으로 2만5,000대의 XPOS 디바이스를 출하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 세계에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예상하지 않았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회사 지분에 대한 바이백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컴퓨터 보안 전문가인 주코 윌콕스(Zooko Wilcox)를 비롯한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제트캐시는 소비자가 블록체인에서 공개하는 정보를 제어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이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현재 유통되고 있는 제트캐시 시가총액은 10억달러 이상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