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는 초거대AI추진협의회를 대상으로 초거대AI 직업군별 필요역량안을 도출하고 직무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초거대AI로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됨에 따라 AI 기업의 필요인재와 기대역할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함이다.

KOSA는 AI 인력난 심화에 따라 우선적으로 국내 AI 개발기업의 인터뷰와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총 7개 직업군과 프롬프트 엔지니어, AI 아키텍처, 모델최적화 기술자 등 18개 직업별 필요역량(안)을 도출했다.

7개 직업군은 ▲데이터관리 및 처리 ▲모델설계 및 최적화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 ▲인프라 및 하드웨어 ▲테스트 및 품질관리 ▲교육 및 판매 ▲ 윤리 및 관리로 나뉜다.

도출된 직업 및 필요역량을 지난 6월 발족한 초거대AI추진협의회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해 교육·채용수요 등 초거대AI 인재양성 정책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조사결과는 내년 4월 소프트웨어산업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 ‘신산업 직무분석 연구결과보고서’를 통해 공표할 예정이다. 

박환수 KOSA 인재개발본부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초거대AI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수요를 상시 파악하고 적기에 공급하기 위한 기업맞춤형 정책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