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비트코인 가격이 4만5000달러선까지 근접하는 추세를 보였다[Bloomberg 캡처]
20일 비트코인 가격이 4만5000달러선까지 근접하는 추세를 보였다[Bloomberg 캡처]

비트코인이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가파르다.

올해 들어 비트코인이 150% 넘게 상승한 상황에서 미국 증시에서 관련주들의 상승 폭은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미 CNBC 방송과 연합뉴스는 27일(현지시간) 전날 기준으로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386% 오른 것을 비롯해 IT기업 마이크로스트래티지, 가상자산 운용사 그레이스케일도 모두 주가가 올해 300% 이상 뛰었다고 전했다.

특히 비트코인 채굴업체인 마라톤디지털의 랠리가 두드러졌다.

뉴욕에 있는 코인베이스 본사[CNBC 캡처]
뉴욕에 있는 코인베이스 본사[CNBC 캡처]

무려 688% 올라 시가총액 50억달러(6조5000억원) 이상인 비트코인 관련주 가운데 상승률 1위였다.

지난해 7억달러에 가까운 순손실을 봐 현재 약 30달러인 주가가 한때 3달러대에서 거래됐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반전이다.

마라톤디지털은 지난 3분기에 매출 9780만달러, 순이익 641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주 미국 내 비트코인 채굴장 두 곳의 인수를 발표하는 등 사세 확장에 나선 상황이다.

마라톤디지털 로고[위키미디어커먼스 제공]
마라톤디지털 로고[위키미디어커먼스 제공]

생산 비용을 낮추는 한편 사업 다각화에 나서 비트코인 채굴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현재 56%에서 2028년까지 50%로 낮추기로 하는 등 앞으로 있을지 모를 비트코인 하락장에도 대비하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가상화폐 침체기에 혹독한 구조조정을 단행한 뒤 안정을 찾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1년 상장 당시 96%에 달했던 거래 수수료 매출 비중을 절반 이하로 줄이고 대신 이자 수입을 늘리는 등 수익원도 다변화하고 있다.

그레이스케일은 330% 올랐는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기대감이 일부 반영됐다.

마이크로스트래트지의 비트코인 소유 추이[CNBC 캡처]
마이크로스트래트지의 비트코인 소유 추이[CNBC 캡처]

327% 점프한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총 18만9150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한국시간 28일 오전 10시15분 기준으로 이틀째 상승해 4만3600달러대에서 거래되는 가운데 이더리움은 미국시간 27일 한때 6% 상승했다.

이더리움 투자자들은 내년 1월 두 가지 이벤트에 기대를 품고 있다.

하나는 이더리움의 주요 업그레이드인 덴쿤(dencun)이 다음 달 17일쯤 진행될 예정이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현물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현물 이더리움 ETF의 승인 가능성도 커진다는 점이다.

가상화폐 이더리움[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가상화폐 이더리움[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골드만삭스는 내년에도 가상화폐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고 폭스뉴스가 전했다.

골드만삭스의 매튜 맥더모트 디지털자산 책임자는 "가상화폐가 한층 폭넓게 받아들여지는 단계에 있다. 이는 효율성을 창출하고 위험을 줄이며, 비즈니스 모델 및 운영 방식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맥더모트 책임자는 전 세계적으로 가상화폐 규제에 대해 명확성이 높아진 점을 근거로 들었다.

미국 증권거래소(SEC)[SEC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미국 증권거래소(SEC)[SEC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이와 함께 SEC가 내년 초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를 승인하면 더 많은 기관투자자가 가상화폐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기대했다.

<원문 참고: https://www.cnbc.com/2023/12/27/bitcoin-2023-rally-pumped-up-marathon-coinbase-microstrategy-gbtc.html?&qsearchterm=bitcoin

https://www.cnbc.com/2023/12/26/microstrategys-bitcoin-bet-produces-300percent-gain-for-investors-in-2023.html?&qsearchterm=bitc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