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이 주관하며 ESG행복경제연구소가 홍보·협력하는 ‘제3기 ESG 전문가 과정(ESG Executive Education)'이 내년 3월22일 개강한다. 이는 지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뜨거운 모집 열기와 학구열 속에 성공리 진행된 제1, 2기 과정에 이은 세 번째 과정이다.

기후변화 위기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부각으로 ESG가 글로벌 메가트렌드로 자리매김하는 가운데 이제는 기업 경영을 넘어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는 사회 공동체적 가치와 과제로 부상함에 따라 사회 전반에 걸쳐 ESG에 대한 전문화된 교육 수요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해 최고의 ESG 교육환경을 갖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이 서울대학교의 우수한 교수진을 비롯해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ESG 핵심 인재 및 미래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 ESG 전문 강좌를 개설했다.

모집원서 마감은 내년 2월 6일이며 입학지원서 서류심사를 거쳐 최종 합격자(40명 내외)를 발표한다. 수업은 3월 22일부터 6월 28일까지 총 14주에 걸쳐 매주 금요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글로컬홀에서 대면 강의로 진행된다. 지원 전형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대 환경대학원·ESG행복경제연구소 홈페이지 열람을 통해 확인 가능하고 전화로도 상담 문의할 수 있다.

이번 교육의 특징은 ESG 분야별 심층주제에 대한 심화학습 등을 통해 ESG 경영의 전략화와 내재화에 특화된 실무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있다.

환경분야(E)는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초대 민간위원장을 지낸 서울대 환경대학원장 윤순진 교수를 필두로 홍종호, 손석우, 정수종, 송영근 교수가 기후위기시대의 탄소중립, 생물다양성, 기후테크, 순환경제 및 ESG 혁신 등을 주제로 강의를 펼친다.

사회분야(S)는 서울대 환경대학원 송재민, 김경민, 허성호, 김세훈, 김부열 교수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사회혁신 등에 대해 ESG와 연계한 적응성 및 확장성을 중심으로 실용적 적용의 포커싱 강의를 진행한다.

지배구조분야(G)는 학계 최고 권위자인 서울대 법학대학원 김화진 교수, 경영대학 이우종, 박선현 교수, 환경대학원 성종상 교수 등이 이사회 경영, 글로벌 공시 및 재무보고, 공공기관 역할, 인문학 연계 등 거버넌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사회적 가치연구원의 나석권 원장, 국민연금 원종현 상근전문위원(기금운용위원회) 등으로부터 ESG 경영의 최근 글로벌시장 동향, 임팩트 투자전략 등에 대해 현실성과 전문성 높은 강의를 듣게 된다.

아울러 ESG경영 실천에 앞장선 모범기업, 공공기관, 자자체 등의 특별강연과 친환경 생태계 탐방 등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된다. 교육 수료 후에도 ESG 원우회를 통해 네트워크 및 학술 커뮤니티 등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해 수료생들이 각 분야에서 ESG 핵심 인재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