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P한국자산매입이 헷지했지 안심약정 1차모집 기간(정당계약 후 30일까지)이 마감된 단지 중에서 2차 추가모집이 승인된 안심단지 5곳을 고지했다. 

이번 안심단지 추가모집이 결정된 분양 아파트 단지는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경기, 일반공급 839세대), 첨단 제일풍경채 A5블록(광주, 일반공급 507세대), 운정자이 시그니처(경기, 일반공급 641세대), 평택 브레인시티 2BL 대광로제비앙 모아엘가(경기, 일반공급 678세대), 대연 디아이엘(부산, 일반공급 1,192세대)로 총 5개 단지이다.

KAP의 안심단지 선정은 상당히 보수적인 지표와 기준을 토대로 검토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청약아파트 분양가 적정성 평가에 관한 국가연구개발 지원사업인 TIPS에 선정된 RM모델이 활용되며, 외부적으로는 리치고 보고서, KB시세, 증권사 IM자료, 감정평가사의 감정평가보고서, 기타 프롭테크 보고서 등으로 준공 후 아파트의 기초자산 가치의 변동이 적고 안정적인지 등을 다양한 파라미터들을 활용하여 확인하는 프로세스로 운영되고 있다.

안심약정 체결시 입주시점에 취득원가를 회수할 수 있는 권리가 제공된다. 이에 따라 입주시점에 입주를 원하지 않으면 매수청구권 행사를 통해 분양가, 발코니확장비, 승인옵션, 취등록세를 모두 회수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안심약정 체결시 세대별 분양가에 따라 발생되는 중개수수료보다 저렴한 취급수수료를 추가요금 없이 딱 한번 납부하면 매수청구권 행사시 KAP한국자산매입의 법무대리인과 직접 매매계약을 체결하므로 별도로 공인중개사 수수료와 같은 비용이 발생되지 않는다.

안심약정은 부동산 자산의 변동성에 의한 수분양자의 불안한 심리를 해소해주는 부동산 헷지서비스이다. 입주시점에 유동성 경색 문제나 시세하락에 의해 즉시 매도하고 싶은 경우, 이사나 이직으로 거주하지 않게 된 상황들이 발생된 경우 아파트 구매과정에서 투입된 취득원가를 회수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함으로서 일상 회복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아파트를 안심단지로 선정한 KAP은 부동산 분양가 적정성 AI평가모델에 관한 국가연구개발과제로 TIPS 프로그램 선정, 금융위원회 주최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주관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 서울핀테크랩 지원 프로그램 선정, 신용보증기금 혁신스타트업 선정, BNK금융그룹 스토리지 비 프로그램 선정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은 프롭핀테크 기업이다. KAP은 수분양자가 매수청구권을 행사한 아파트를 매입하여 공익형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등 국민의 주거복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파트 정당계약 후 안심약정에 가입한 고객설문에 따르면 헷지했지 안심약정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하락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다는 답변이 62.5%로 가장 많았으며, 가용 현금이 많이 묶이게 되는데 매수청구권 행사 시기에 유동화 할 수 있는 점, 매일 뉴스기사나 정보에 감정을 휘둘리지 않게 된다는 점, 고분양가 시기에 심리적으로 많이 불안한데 도움이 됐다는 점을 나머지 가입 요인으로 선정했다. 

지인 또는 타인에게 헷지했지 서비스를 추천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95%, 담당 헷지매니저의 서비스 응답 만족도와 헷지했지 온라인 안심약정 신청 절차 만족도 모두 100%로 확인됐다. 

이번에 승인된 5개 단지의 안심약정이 가능한 기간은 2월 16일까지이며 이후 약정모집이 종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