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플랫폼 기업 알테오젠(대표이사 박순재, 196170)은 SC 제형변경 플랫폼에 사용하는 히알루로니다제 (ALT-B4) 생산을 위한 추가 위탁생산공장을 선정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선정을 통해 알테오젠은 좀 더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하이브로자임( HybrozymeTM)플랫폼 기술이 적용된 피하제형 치료제들의 시판 전 안정적인 히알루로니다제 공급망을 확보하게 되었다. 

알테오젠은 이어 지난해 체결한 생산기술 이전 등을 포함한 ALT-B4 생산 관련 약 400억 원 규모의 용역 계약과 마찬가지로, 이번 추가 위탁생산공장에서도 이와 비슷한 성격의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파트너사가 임상 3상을 진행하면서, 하이브로자임 플랫폼에 대해 확신을 갖고 상업화에 대한 준비 요청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라며, “이번 과정을 통해 선정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번과 동일하게 파트너사와 기술이전 등을 포함한 용역 계약을 체결해 양산을 위한 준비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쓰리빅스,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3X-INSIGHTS’ AWS 마켓플레이스에 출시

AWS 마켓플레이스의 쓰리빅스 3X-INSIGHTS 소개 및 신청 화면/사진=쓰리빅스
AWS 마켓플레이스의 쓰리빅스 3X-INSIGHTS 소개 및 신청 화면/사진=쓰리빅스

쓰리빅스(대표 박준형)는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켓플레이스에 생명정보학 분석 플랫폼으로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3X-INSIGHTS’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쓰리빅스는 웹과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유전체, 전사체, 마이크로바이옴 등 다양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기반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3X-INSIGHTS 개발에 성공했다.

3X-INSIGHTS는 지난 5년간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시스템 구축’ 및 클라우드 기반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사업의 노하우를 발판으로 국내 외 다수의 연구자들이 대용량의 바이오 데이터를 직접 관리하고 간편하게 분석하길 원하는 니즈가 적극 반영됐다. 

3X-INSIGHTS의 플랫폼에는 현재 ▲사람 유전체 분석 ▲임상정보 및 다중 오믹스 데이터 분석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지원하는 3개의 패키지가 준비되어 있으며 전사체 데이터 분석 패키지 등을 추가로 개발해 탑재할 예정이다.

쓰리빅스 박준형 대표는“국내 주요 정부기관에서 검증된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 및 관리 시스템을 전세계 많은 연구자들이 쉽게 활용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3X-INSIGHTS의 출시로 글로벌 병원, 대학 및 기업을 상대로 제품 판매 및 기술협력을 진행할 기회를 갖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