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휴업일 및 심야 영업금지 시간 온라인 거래 허용에 대한 의견
의무휴업일 및 심야 영업금지 시간 온라인 거래 허용에 대한 의견

 

70%가 넘는 소비자들이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규제를 폐지 또는 완화해야 한다고 본다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상대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6.4%가 공휴일에 의무 휴업을 규정한 대형마트 규제를 폐지 또는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고 21일 밝혔다.

상세히 들여다보면 가장 많은 33.0%가 평일 의무 휴업 실시를 희망했고, 대형마트 의무 휴업 제도 폐지 의견을 내놓은 응답 비율은 32.2%에 이른다.

이어 11.2%는 의무 휴업일과 심야 영업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에 이용하는 유통업체를 질문하는 항목에는 가장 많은 46.1%가 슈퍼마켓·식자재마트라고 응답했다. 이어 대형마트 영업일 재방문(17.1%), 온라인 거래(15.1%), 전통시장(11.5%), 편의점(10.2%) 등의 순이었다.

한경협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에 전통시장을 찾는 소비자가 10명 가운데 1명에 불과한 것을 감안하면 의무 휴업 규제에 의한 전통시장 보호 효과는 높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대구와 충북 청주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바꾼 조치에 관해선 찬성한다는 의견이 74.8%(적극 찬성 42.8%·찬성 32.0%)에 이른다.

찬성하는 소비자를 상대로 이유를 질문한 결과, ▶소비자 편익 보호(52.3%), ▶입점 소상공인 피해 방지(20.5%), ▶공휴일 의무 휴업의 전통시장 보호 효과 미미(18.0%), ▶마트 주변 상권 활성화(9.2%) 등이 제시됐다.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과 심야 영업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하는 것에 관해서도 찬성 비율이 78.9%(적극 찬성 40.7%·찬성 38.2%)로 압도적이었다.

찬성하는 이유를 들여다보면 ▶소비자 편익 보호(69.9%), ▶온라인 거래 금지의 전통시장 보호 효과 미미(13.5%), ▶유통산업 선진화(12.2%)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