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미국의 4분기성장률 호조 소식에 상승하며 긴 박스권 터널에서 마침내 벗어났다.

  WTI 선물가격이 25일(현지시간) 3% 넘게 상승하며 2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료=블룸버그통신
  WTI 선물가격이 25일(현지시간) 3% 넘게 상승하며 2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료=블룸버그통신

  25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2.27달러(3.02%) 오른 배럴당 77.3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2거래일 연속 올랐으며 이날 종가는 지난해 11월 29일 이후 최고치이다.

  브렌트유도 2.31% 오른 81.89달러를 기록하며 80달러선을 돌파했다.

  최근 유가가 오름세를 보이는 것은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완화되고 있는 데다 미국의 경제 호조에 대한 기대감이 영향을 미쳤다.

  미국의 분기별 GDP 성장률 추이. 자료=美상무부 야후파이낸스
  미국의 분기별 GDP 성장률 추이. 자료=美상무부 야후파이낸스

 

  美 상무부는 지난해 4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3.3%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인 2.0%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미국 경제는 고물가, 고금리 압박 속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세븐스 리포트 리서치의 타일러 리치 공동 편집자는 "이번 주 뉴스 흐름이 거의 대체로 유가에 긍정적이며, 원유선물이 수개월 만에 처음으로 의미 있게 상승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에는 미국의 원유 재고가 920만배럴 줄었다는 소식이 나왔으며, 미국의 원유 생산도 하루 100만배럴 감소한 하루 1230만배럴로 감소했다.  

 리치 편집자는 미국의 원유 생산은 6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미국 북부의 기온이 영하로 떨어진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점점 원유 선물 시장의 백워데이션이심화하는 것은 글로벌 원유 시장에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백워데이션은 근월물가격이 원월물 가격보다 높은 것을 말하며 수요가 강하고 공급이 부족하다는 의미다.

  CIBC 프라이빗 웰스의 레베카 베이빈 수석 에너지트레이더는 "원유가 단기 저항선을 뚫고 솟아 올랐다"며 "이는 기술적 펀더먼털 데이터가 개선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美달러화 가치는 상승했다. 달러인덱스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美달러화 가치는 상승했다. 달러인덱스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美달러 가치는 상승했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달러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전거래일보다 0.3% 상승한 103.340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