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자율비행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SHIFT Compson) 시제기.(사진=디스이즈엔지니어링 제공)
고속 자율비행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SHIFT Compson) 시제기.(사진=디스이즈엔지니어링 제공)

디스이즈엔지니어링(이하 ‘TIE’)의 고속 자율비행 AAM ‘시프트 컴슨’이 베일을 벗었다.

TIE는 공개 당시부터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비상한 관심과 기대 속 비행테스트 소식에 촉각을 세우며 기다려 온 ‘시프트 컴슨’이 드디어 이륙을 위한 최종 단계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1일 TIE에 따르면 ‘시프트 컴슨’은 틸트로터와 멀티로터의 장점을 극대화한 기술을 적용하여 기체의 안전성을 극대화하면서도 비행속도와 거리의 이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개발한 수직이착륙기(eVTOL)다.

이번에 공개한 기체는 TIE의 독보적인 비행체 제어 원천기술과 항공기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속도 330km/h, 비행거리 280km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5인승 수직이착륙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의 2인승 시제기다.

시제기는 현재 기체 제작∙조립, 항공전자장비/배터리 시스템 장착 및 외부 도장 외 기체 제작에 대한 설계 오차 점검과 장착된 통신, 항법, 항전, 배터리 시스템 등 전체 시스템에 대한 기능점검까지 완료한 상태로, 추력장치와의 체계 통합을 위한 최종 조립 단계를 기다리고 있다. 추력장치는 TIE 자체 실험설비에서 자체 개발한 비행제어시스템과의 연동에 대한 최종 성능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완성된 기체와 결합 후 지상테스트를 거쳐 올 상반기에 본격적인 비행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