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의 16일 졸업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삭감된 연구개발(R&D) 예산 복원을 외치던 졸업생이 대통령경호처 요원들에 의해 현장에서 강제로 퇴장당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오후 윤 대통령이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열린 2024년 학위 수여식장에서 축사하는 가운데 검은색 학사복을 입은 한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 신분인 졸업생이 윤 대통령을 향해 고성을 질렀다.

윤 대통령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십시오. 언제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제가 여러분의 손을 굳게 잡겠습니다"라고 말하는 순간 졸업생들이 앉은 좌석에서 R&D예산 삭감을 항의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 학생은 'R&D(연구·개발) 예산을 보강하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경호원은 즉각 해당 졸업생의 입을 막고 경호원 여러 명이 붙어  팔과 다리를 들어 졸업식장 밖으로 끌고 나갔다.

대통령실은 대변인실 명의 입장문을 내고 "윤 대통령이 오늘 오후 참석한 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서 소란이 있었다"며 "대통령경호처는 경호 구역 내에서의 경호 안전 확보 및 행사장 질서 확립을 위해 소란 행위자를 분리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법과 규정, 경호원칙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8일 윤 대통령이 참석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도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대통령경호처 경호 요원들에 의해 퇴장당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