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피디아그룹 호텔스닷컴은 한국 진출 20주년을 맞아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피터 컨 익스피디아그룹 부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브랜드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호텔스닷컴은 익스피디아그룹이 보유한 OTA(온라인 여행사) 중 하나다. 2004년 한국에 영문 웹사이트를 처음 개설했고 2008년 한국어 웹사이트를 선보였다.

21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코리아 2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피터 컨 익스피디아그룹 부회장 겸 최고경영자(가운데)와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브랜드 대표이사(왼쪽)가 대담을 진행하고 있다.(사진=김현우 기자)
21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코리아 2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피터 컨 익스피디아그룹 부회장 겸 최고경영자(가운데)와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브랜드 대표이사(왼쪽)가 대담을 진행하고 있다.(사진=김현우 기자)

이날 경영진은 익스피디아 그룹의 기술을 단일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한 현황, 자사의 생성형 AI 전략 진화 과정 등 비즈니스 혁신 여정을 공유했다. 

또 한국과 한국 여행객의 여행 수요를 형성하는 트렌드를 소개하며, 올 봄 여행 시즌 호텔스닷컴에서 새롭게 이용 가능한 소비자를 위한 기능들을 공개했다.

취임 후 첫 방한한 CEO 피터 컨은 "아시아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을 직접 목격하고 한국에서 여행 산업의 빠른 회복세를 확인할 수 있어 기쁘다"며 "기술적 관점에서 한국은 여행 및 관광 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고 말했다.

존 지젤만 대표는 "주요 여행 목적지로서 한국이 가진 강력한 잠재력과 특히 팬데믹 이후 높은 여행 수요를 수용하는 상황에서, 여행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호텔스닷컴과 익스피디아 그룹의 브랜드가 한국인들에게 더욱 현지화 될 수 있기 위해 지난 20년간 이뤄온 성과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한국의 매력을 경험하고자 하는 여행객과 모험가들을 지원하는 혁신을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코리아 2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피터 컨 익스피디아그룹 부회장 겸 최고경영자가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김현우 기자)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코리아 2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피터 컨 익스피디아그룹 부회장 겸 최고경영자가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김현우 기자)

이날 공개한 새로운 기능은 △여행 가이드 △여행 플래너 △스마트 쇼핑 △가격 추적 등이다.

여행 가이드는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변 지역'의 여행지를 소개하며 특정된 여행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즐길거리'를 선별해 제안한다,

여행 플래너는 가족 및 친구와 여행을 계획할 때 '트립보드'를 통해 간편하게 즐겨찾기를 저장하고 여행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여행 구성원들이 협력해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스마트쇼핑은 여행객들의 호텔 선택 과정을 간소화하여 완벽한 숙소를 찾기 위한 옵션을 편리하게 비교하고 선택 범위를 좁힐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가격, 평점, 편의 시설부터 위치 정보, VIP 액세스(VIP Access) 지원 여부, 호텔 이미지까지 다양한 속성을 쉽게 비교함으로써 여행객들은 숙박에 대해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가격 추적은 항공권이나 호텔 가격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가격 변동이 발생했을 때 이를 소비자에게 알려줘, 적합한 예약 시점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코리아 2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브랜드 대표이사가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김현우 기자)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코리아 2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브랜드 대표이사가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김현우 기자)

익스피디아그룹은 국내 사업 계획도 일부 공개했다. 

피터 컨 CEO는 "코로나 이후에 한국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가장 방대한 여행 서비스, 최고의 로열티 프로그램, 최상의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어떤 이점이 있는지 보여주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점유율을 늘리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관광이 서울을 중심으로 이뤄진 것에 대해 "현재 다양한 파트너사와 콘텐츠 제작에 주력하고 있다"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서울 외 지역의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먼저 선보인 그룹 통합 리워드 프로그램 '원키(Onekey)'의 국내 도입 시점도 공개했다. 원키는 익스피디아 그룹 내 온라인 플랫폼의 멤버쉽을 한 데 모아 리워드 혜택을 강화한 서비스다. 존 지젤만 대표는 "2025년 한국에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