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전세 사기 등의 피해로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고심이 깊어지는 가운데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정적 거주가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각광받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가장 큰 장점은 주거 안정성이다. 임차인은 최장 10년 동안 임대 기간이 보장돼 이사 걱정 없이 거주할 수 있다. 주거비 부담도 낮다. 초기 임대료가 주변 아파트 시세의 70~90% 수준으로 책정되고, 임대료 상승률도 법정 상한선인 5% 이내로 제한 받는다. 당첨되면 구매하기에 부담되는 아파트를 저렴한 임대료로 최대 10년간 내 집처럼 살 수 있다는 의미다.

또, 개인이 아닌 시행사가 집 주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계약 갱신이 안 되는 돌발변수가 없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책임을 통해 퇴거 시 보증금 반환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다. 최근 전세사기 여파가 가시지 않은 임대차 시장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다.

▶영종국제도시 공공지원 민간임대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시세보다 10~30% 임대료 낮아

이런 가운데, 오는 3월 인천 영종국제도시에 새로운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가 공급 예정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유승종합건설이 선보이는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단지는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영종하늘도시 A-11블록)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0층 4개동, 전용 83㎡ 총 243세대 규모다.

올해 첫 인천지역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되는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임대료가 시세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초기 임대료가 주변 시세보다 10% 이상 저렴하며, 특히 특별공급의 경우 주변 시세 대비 30% 낮게 공급하여 주거비 부담이 적다. 월 임대료와 임대보증금의 상승률은 2년에 5% 이내로 제한된다. 임대보증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반환보증을 통해 100% 안전하게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최대 10년 동안 임대가 가능해 높은 주거 안정성을 자랑한다.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 및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할 수 있다. 또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재당첨 제한도 적용받지 않으며, 취득세, 보유세, 종부세 등 주택 소유에 따른 세금 부담도 없다. 이를 활용해 세금 걱정 없이 새 아파트에서 안정적인 거주를 하면서 신규 분양 청약을 시도해 볼 수 있어 내 집 마련 중장기 전략으로 손색없다는 평가다.

▶공항철도, 9호선 직결(예정) 운서역 인접, 원스톱 학세권 누리는 최중심 단지!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인천 영종국제도시의 최중심에 들어서 풍부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먼저, 단지 인근에는 공항철도 운서역이 자리해 인천공항, 김포공항, 서울역을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 운서역은 9호선 직결사업이 추진 중인데다, GTX-D·E 노선의 영종 연결 추진 중으로 향후 서울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이밖에 제2경인고속도로,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의 광역교통망을 통한 차량 이동도 편리하다. 차량 이동시 서울은 약 20분대, 청라와 송도는 1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제3연륙교’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제3연륙교는 영종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으로 왕복 6차로에 총 4.67Km 규모다. 제3연륙교가 개통되면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구간(예정) 및 신월여의지하도로와 연계돼 차량 이동이 더욱 수월해진다. 

먼저 인천국제고, 인천하늘고, 인천과학고 등 명문고교가 인접하다. 또한, 영종하늘1초(예정)와 영종하늘1중(예정), 영종고 등으로 모두 도보통학이 가능한, 이른바 ‘원스톱 학세권’으로 관심 받고 있다.

이 밖에 롯데마트, 메가박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운서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을 비롯해 병원, 학원 등도 인접하다. 이와 함께 이미 개장한 파라다이스시티, 인스파이어는 물론, 미단시티, 시저스코리아 등 굵직한 복합리조트 사업들이 진행 중이며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복합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한상드림아일랜드까지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주변 환경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단지 인근에 백운산이 자리해 풍부한 녹지공간이 형성돼 있다. 또 영종하늘도시 15호 공원과 근린공원들이 주변에 위치해 입주민들이 여가 및 산책, 체육 활동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한편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