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로 다양한 마케팅이 넘쳐나는 지금 중국 시장에서는 왕홍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적인 소통을 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는 대세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이 성행 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 스타를 뜻하는 ‘왕홍(网紅)’은 차이나 드림을 꿈꾸는 국내의 수많은 기업들이 중국 소비자에게 눈도장을 찍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줄 것으로 예견된다. 

‘왕홍경제’ 라고도 불릴만큼 중국 경제의 커다란 영향력을 끼치는 왕홍은 그들의 관심사가 곧 왕홍 팬의 관심사이며, 그들의 팬들과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패션, 뷰티, 식품 등) 좋은 제품을 홍보하여 구매 전환까지 이어지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콰이쇼우(快手) 1240.5만의 두터운 팔로워를 보유한 중국 왕홍 이즈루의 내한으로 시행된 패션 라이브 방송은 왕홍 이즈루의 까다로운 선정을 통해 발탁된 다수의 브랜드를 라이브 방송으로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

실제 중국 패션 왕홍 ‘이즈루’는 지난 1월 8일, 패션 라이브 방송에서 누적 시청자 61만명, 매출은 671만 위안 (12억 4천만원) 에 달하는 성과를 냈다. 이즈루는 패션 콘텐츠로 두각을 나타내며 20대 여성 사이에 인기몰이 중인 왕홍으로, 떠오르는 라이징 스타이다.

왕홍의 중국 라이브 방송이 높은 시청률과 판매액을 기록하면서,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많은 국내 기업이 왕홍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콘넥션랩(대표 고신재)’은 이즈루와 같이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중국 왕홍을 통해 패션, 뷰티 등 중국 소비자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제품을 홍보한다. 

앞서 콘넥션은 왕홍 쉬샨 라이브방송 판매 경험을 토대로 다소 높았던 취소율을 야기했던 브랜사의 늦은 배송문제, 방송 당시 재고부족으로 추가 물량을 생산하는 기간 및 정산 지연 건에 대해 미흡한 부분을 확인하고, 이즈루 라이브 방송에서 반품율을 줄이는 등 문제 해결 시도를 하기 위한 방안으로 브랜드와 협업하여 보다 빠른 배송을 하고, 브랜드의 제품을 일부 사입하여 진행하고있다.

업체 관계자는 “앞으로 많은 왕홍들이 한국에 내한하여 한국의 브랜드를 중국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