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10년간 공들여 온 전기차(EV) 애플카 개발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누(CANOO)'로 알려진 애플카 시제품. 자료=블룸버그통신
    '카누(CANOO)'로 알려진 애플카 시제품. 자료=블룸버그통신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그동안 전기차를 연구해 온 조직인 '스페셜 프로젝트 그룹'을 해산할 예정이며, 이런 사실을 내부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약 2000명의 직원에게 알렸다고 전했다.

 이같은 결정으로 해당 부서 직원들 대부분은 인공지능(AI) 부서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소식통의 말을 인용 덧붙였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전기차 개발팀도 해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리해고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애플은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이란 이름 하에 최초 자율주행 전기차인 애플카 개발을 계획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구조조정과 회사 전략 변경으로 애플카 출시 계획은 지연돼 왔다. 

 2025년으로 잡았던 애플카 출시 일정도 1년 미뤄졌다는 보도가 나왔다가 최근에는 출시 시점을 2028년으로 연기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연말까지 생성형 AI 전략을 상세히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애플은 성장세가 둔화한 전기차 시장 공략을 접고 다른 빅테크보다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아온 생성형 AI 투자에 집 중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주가는 이날 전기차 개발 포기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장 대비 0.81% 오른 182.64달러에 마감했다.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포기한 배경으로는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자율주행차 개발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어렵고 자율주행의 최고 수준인 '5단계'에 도달하는 것이 까다롭기 때문이다.

 테슬라가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지만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난관을 뒷받침하고 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전 세계 어떤 기업보다도 더 많이 갖고 있지만 자율주행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개발하는 일은 또 다른 차원의 과제라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는 셈이다.

 애플 카에 투입된 주요 간부들은 이미 2021년부터 회사를 떠나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애플이 일본 닛산과도 애플카 생산 협상을 벌였으나 브랜드 이견 등으로 결렬됐다고 로이터통신이 FT를 인용 15일 보도했다. 출처: 애플 캡처
  애플이 일본 닛산과도 애플카 생산 협상을 벌였으나 브랜드 이견 등으로 결렬됐다고 로이터통신이 FT를 인용 15일 보도했다. 출처: 애플 캡처

 두 번째 요인은 전기차 시장이 과잉 상태인 점이 크게 작용했다.

 테슬라를 필두로 중국의 BYD 등 주요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가격 인하 경쟁을 벌이는 것을 애플이 목격하면서 전기차 시장 진입이 쉽지 않겠다는 판단을 내리게 된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시장은 이미 '치킨 게임'이 벌이지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