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대상이 후원하는 '3.1런'과 SPC그룹의 'SPC해피쉐어 캠페인'포스터.(사진=각 사 제공)
왼쪽부터 대상이 후원하는 '3.1런'과 SPC그룹의 'SPC해피쉐어 캠페인'포스터.(사진=각 사 제공)

기업들이 '3.1절'을 맞아 기념 행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그 의미를 되새긴다. 덩달아 일제 강점기에 독립운동에 참여했던 창업주 둔 유한양행과 동화약품 등의 기업들이 재조명되고 있다. 

29일 업계 등에 따르면 SPC그룹 등 기업들은 '3.1절'을 기념하는 행사 등을 갖고,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사회적 관심을 고취한다. 

먼저, SPC그룹이 3.1절을 맞아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독립운동가 후손을 지원하는 ‘SPC해피쉐어 캠페인’을 진행한다.

‘SPC해피쉐어 캠페인’은 고객들과 함께하는 참여로 이뤄지는 온라인 사회공헌 사업으로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이하 해피앱)에 소개된 사연에 고객이 응원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 혹은 공유 등으로 참여하면 일정 금액을 SPC가 대신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고객이 해피포인트의 일부를 직접 캠페인에 기부할 수도 있다.

SPC그룹은 많은 사람들이 독립운동가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사회적인 관심과 지원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독립운동가 후손 돕기 캠페인은 최대 1만 명의 응원 참여를 목표로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 기부된 고객의 해피포인트와 SPC 지원금이 대한적십자사로 전달되며,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의 의료비 및 생활비, 교육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대상㈜이 3.1절을 맞아 열리는 ‘3.1런’을 후원하며 독립유공자 후손 지원에 앞장선다고 26일 밝혔다.

‘3.1런’은 2021년부터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와 가수 션이 ‘대한사람 대한으로’라는 캠페인 슬로건 아래 진행해오고 있는 기부 마라톤이다. ‘3.1런’ 참가자와 후원기업은 3.1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유공자에 대한 감사함과 후손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전한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에 3배에 달하는 역대 최다 인원 3,100명이 참가할 예정인 만큼 더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대상㈜은 ‘3.1런’ 후원을 통해 독립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3.1런’ 참가자들에게 독립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마라톤에서 대상㈜은 참가자 3,100명 전원에게 청정원 ‘츄앤리얼 고구마츄’를 간식으로 지원한다. ‘3.1런’ 개인 참가비와 기부금으로 조성된 기금은 전액 한국해비타트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이 삼일절 105주년을 맞아 ‘민족의 혼을 노래한 영화인, 나운규’영상을 공개했다.

KB국민은행은 독립운동 기념사업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을 꾸준히 제작하고 있다. 열세 번째 영상인 이번 나운규 편에는 ‘대한이 살았다’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인기 가수 송가인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1926년 개봉한 영화 ‘아리랑’과 이 영화를 통해 우리 민족 정신을 만인에게 전파한 나운규 선생의 삶을 조명했다. 나운규 선생은 민족교육의 산실 명동학교 출신으로 3.1 운동에 참여했으며 민족의 한을 예술로 승화시킨 독립운동가이다.

한편, '3.1절'을 맞아 재계 안팎에선 일제 강점기 치하에 독립운동가 안희재 선생에게 독립운동 자금 1만원을 준 것으로 알려진 구인회 창업주의 LG그룹, 각각 창업주가 독립운동가로 명성이 높은 유한양행과 동화약품 등이 재조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