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정 작가는 다양한 예술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서로 미술 에세이 '100명의 성공한 화가들의 비밀'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번에 예술 에세이인 ‘예술가들의 오두막집’(파라다이스)을 출간했다.

리정 작가는 집을 여러 채 지었을 만큼 건축 디자인에도 각별한 애정이 있어 그에 대한 칼럼과 글을 쓰면서 인기 글들이 많은 편이어서, 이번에 자연 속의 집에 살았던 예술가들을 기반으로 한 ‘예술가들의 오두막’집을 기획하게 되었다.

리정의 예술 에세이 ‘예술가들의 오두막집’은 자연과 건축, 문학, 음악, 미술 작품을 한 작가들을 테마로 삼아, 세상의 방해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사유하며 창작활동을 했던 작가들을 위주로 그들의 발자취를 찾은 책이다. 책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대부분 예술을 지향한 인물들로 그들이 자연을 통해 영감을 얻은 곳을 위주로 글을 쓰게 되었다.

그리고 예술가의 창작 오두막뿐만 아니라 그들의 예술 활동에 영향을 미쳤던 산실도 ‘오두막집’이라고 상징화하면서 집필했다. 또한, 무한한 영감을 준 집뿐만 아니라 창작 생활과 더불어 예술가들의 삶을 충만하게 한 생애를 모두 담아서 그들의 내적인 철학을 이해하도록 했다.

또한, 리정 작가의 미술 작품인 <Paradise> 연작은 인류가 풀어야 할 세계적인 환경파괴의 심각성을 역설적으로 고발하고 계몽하는 언어를 담아내고 있다. 그리고 더욱 강력한 환경 윤리적 행동이행만이 자연이 보전된다는 화두를 제시하는데 자신의 내면 철학을 예술적 철학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는 'paradise' 작품을 통해 물질문명의 이기로 인해 전쟁을 일으키는 등 탐욕으로 변질해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고, 치유와 함께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자연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그리고 현대의 인류에게 세계평화와 생명존중을 통해 평화 공존의 의미와 함께 생태계를 보전하자는 시각적 화두가 담긴 작품을 지향하고 있다. 

리정 작가는 지난해 대작 위주의 대규모 개인전시와 함께 그림&에세이 북 콘서트를 진행했으며, 더리우갤러리 주관으로 런던 사치갤러리에서 전시를 했다. 

저서로는 '100명의 성공한 화가들의 비밀'1,2와 '자연주의 화가 리정의 그림시집', 그림&에세이'파라다이스를 그리다', '자연주의 화가 리정의 파라다이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