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금선물의 일간 거래량 변화 (사진 = CME그룹 웹사이트) 
국제 금선물의 일간 거래량 변화 (사진 = CME그룹 웹사이트) 

다가오는 6월 미연준위의 금리인하 전망속에서 국제 금선물 가격이 한 때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날 금 가격은 금 선물 상품이 만들어진 1974년 이후 역사상 최고치에서 마감했다. 금 가격은 전일에 이어 2거래일 연속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날 금 가격은 온스당 2,100달러 선도 훌쩍 넘어선 모습이다. 또, 부진한 국제 금가격 지표를 벗어나 두 달만에 최고치로 급등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6월 금리 인하론이 금 가격에 강세 탄력을 준 것으로 해석된다. 금리 인하 시기는 약간 지연됐지만, 연준이 결국 올해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심리가 귀금속 시장의 불확실성 제거로 연결된 것으로 풀이됐다.

연준의 금리 인하는 금 시장에는 호재다. 반면 1개월간 CME그룹 금선물 거래량을 보면 지난 1일 갑작스런 금선물거래량과 옵션 거래량의 증가를 보였다. 과거 금선물 거래량의 급등과 급하락은 다시 시간이 지나면서 제자리로 돌아오는 추이를 보이곤 했다.

 

국내 금시세 vs 원달러환율 변화
국내 금시세 vs 원달러환율 변화

지난 1개월동안 원달러 환율의 변화는 1300원대로 형성이 되었다. 국제 금시세는 전일 국제 금선물 거래량과 국제 금값이 급등하면서 단기가 높은 가격으로 급등했다. 하루동안 4% 이상 급등했다. 국내 금값의 단기 상승을 보인 반면 원달러환율은 변화가 적었다.  
 

1개월간 국내 금시세 vs 국제 금시세 변화
1개월간 국내 금시세 vs 국제 금시세 변화

국제 금시세의 상승과 함께 국내 금시세도 동반상승했다. 과거 1개월간 국제 금시세와 국내 금시세는 동일한 형태의 선으로 동행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전일 국제 금시세의 상승과 함께 국제 금시세도 동반 상승했다. 국제 금시세는 1트로온스에 2,113러선, 금은 1그램에 90,575원으로 거래되고 있다.

 

1개월간 달러지수 vs 국제 금시세 변화
1개월간 달러지수 vs 국제 금시세 변화

달러지수는 소폭 하락 추이를 보이는 반면, 국제 금시세는 지난 2월 15일을 기점으로 단기간 급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