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인문화축제 프로그램 일정표 사진
왕인문화축제 프로그램 일정표 사진

전남 영암군의 대표축제인 2024 영암왕인문화축제가 오는 28일 화려하게 개막한다.

7일 영암군과 향토축제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28일부터 31일까지 ‘시공초월 : 왕인의 문화, 빛이 되다’을 주제로 왕인박사유적지 일대에서 열린다.

영암군과 영암문화관광재단은 전라남도 우수축제 선정 계기를 통해 최근 축제 트렌드에 맞는 프로그램을 반영하고 인물에서 인문으로 변화해가는 콘텐츠 축제로 변화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첫날인 개막행사는 주무대에서 18시 30분에 진행되며 식전공연과 왕인상 시상식 등 개막 세레모니가 진행되며 왕인문화의 위상을 담아내는 형태로 행사 의전을 간소화하고 ‘문화를 담다, 세계를 담다’라는 주제로 성대하게 진행된다.

축제 이틀째에는 주무대에서 10시 ‘왕인학생 예술대회’를 시작으로 11시에는 군서면에서 전국 맨발걷기 대회가 진행되며 망우정에서는 제7회 전국 천자문 경전 성독대회가 동시에 열린다.

같은날 오후 2시에는 영월관에서 왕인박사학술강연회를 통해 인물에서 인문으로 다양한 왕인의 업적을 현재의 문화교류까지 발전된 방향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축제 세 번째 날에는 수석전시장 인근에서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영암군민속씨름단과 함께하는 힐링캠프를 시작으로 대표행사인 왕인박사 테마퍼레이드가 오후 1시부터 왕인박사 탄생지에서 영월관 광장까지 이어진다.

특히 올해에는 왕인박사의 탄생과 일대기를 담은 스토리로 마당극과 퍼포먼스를 병행하고 넌버벌 콘텐츠인 극단 즐겨찾기의 ‘마스터피스’와 함께 영암이 자랑하는 10리 벚꽃길을 함께 걸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축제 마지막 날인 31일에는 축제 주무대에서 영암의 다양한 민속놀이 한마당이 오전 11시부터 진행되는데 이는 영암군민 화합의 장으로 마련한 읍면 레포츠 경연으로 다채로운 종목들을 통해 경합하며 상생과 화합을 다진다.

폐막 식전 공연에는 영암이 자랑하는 파더싱어즈와 기찬시나브로의 문화예술 공연과 이어서 폐막행사인 ‘구림의 밤’은 목포 MBC 보이는 라디오와 연계하여 트로트 가수 양지은, 박구윤 등이 참여하여 불꽃놀이와 함께 축제의 마지막 밤하늘을 수놓는다.

한편 영암군과 영암문화관광재단은 올해 축제를 주최·주관하면서 야간체류 증대를 위해 야(夜)밤에 피는 꽃 ‘영암의 밤’과 테마로드 ‘플라워 일루미네이션’을 도입하여 보다 풍성한 행사장을 조성하고 낮과 다른 매력으로 새로운 관광객을 유치하여 MZ세대 감성 취향을 저격하며, 콘테이너 부스 외벽을 활용한 참여미술 ‘플라워 아트월’을 통해 축제 방문객과 함께 완성시키는 콜라보레이션을 연출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