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날리스 홈페이지 캡처)

 

삼성전자가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시장 왕좌를 차지했다. 

7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1월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5개국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726만 대로 지난해 1월보다 20% 증가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가 150만 대를 출하, 20%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 출시 효과 등 영향이다. 작년 지난해 12월 중국 업체 트랜션에 내줬던 1위 자리를 되찾은 것이다. 

카날리스는 "동남아 일대의 전반적인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증진과 갤럭시 AI(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호재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샤오미가 18%, 트랜션이 15%, 오포가 15%, 비보가 12%로 삼성전자의 뒤를 추격했다. 

다만 성장세를 살펴보면 중국 업체들에 공세가 매섭다. 동남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1월 스마트폰 출하량은 작년 1월보다 11% 감소했고, 점유율도 같은 기간 7%포인트(지난해 1월 27%)나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같은 기간 샤오미는 128%, 트랜션은 190% 각각 급성장해 삼성전자를 위협하고 있다. 개별 국가 단위로 보면 동남아 최대 스마트폰 시장 인도네시아에서는 오포가, 제2 시장인 필리핀에서는 트랜션이 각각 출하량 1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