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가맹점 전기료 부담을 덜어주고 상품 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설비 투자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GS25는 50억원을 들여 매장의 개방형 냉장 진열대에 '에코커버'(Eco Cover)를 두기로 했다. 에코 커버는 냉장 진열대의 냉기가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차단해주는 투명 스크린이다.

GS25가 일부 매장에서 일일 6시간씩 에코커버 운영을 시험한 결과 연간 35만원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이를 전국 매장으로 늘리면 약 53억원 수준의 전기료를 줄일 수 있다.

이번에 들여오는 에코커버는 기존보다 투명도를 크게 개선하고 말려 올라갈 경우 작동도 부드럽게 되도록 설치한 제품이다.

GS25는 시범운영 전후 냉장 진열대 상품 매출 변화도 거의 없었으며 상품 선도 유지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GS25는 전국 가맹점 가운데 에너지 절감 효과를 발생할 수 있는 매장에 에코커버를 연내 설치하고, 이와 별도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실시하는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사업도 병행해 에너지 절약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G25는 매장 내 전열기기 등을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을 들여와 매장당 전력 사용량을 약 17%가량 절감하고 있다.

정재형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장(전무)은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과감한 투자로 진정한 ESG 경영을 실천하고 경영주의 실질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상생 경영을 선도하고자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