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비트코인[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의 가격이 치솟는 상황에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운용하는 현물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가 두 달 만에 20만개가량의 비트코인을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와 연합뉴스는 10일(현지시간) 블랙록이 최근 공시한 자료를 인용, 이 회사의 현물 비트코인 ETF인 아이셰어즈 비트코인 ETF(IBIT)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은 19만5985개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IBIT가 지난 1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을 받아 거래를 시작한 이후 두 달 만에 약 20만개를 사들인 것이다. 이는 세계 최대 비트코인 보유 기업으로 알려진 마이크로스트래티지보다 큰 규모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지난달 26일 공시를 통해 19만3000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이후 비트코인을 추가로 매입했는지 여부는 확인이 되지 않았다. 다만, 비트코인 추가 매입을 위해 최근 7억 달러 규모의 자본을 조달하기로 책정했기에, 더 늘어날 수는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블랙록의 IBIT는 출시 이후 하루에 수억달러 규모의 비트코인을 추가하는 등 현물 ETF 가운데 다소 성격이 다른 그레이스케일의 GBTC를 제외하면 가장 많은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상품이다.

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행사[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행사[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그레이스케일의 GBTC는 다른 ETF와 달리 자사가 운용하는 비트코인 펀드(GBTC)를 ETF로 전환했다. GBTC는 거래 이후 약 20만개의 비트코인을 매도했지만, 여전히 40만개를 보유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는 덧붙였다.

한편, 미 동부 기준 이날 오후 3시 30분(서부 12시 30분) 비트코인 1개는 24시간 전보다 1.56% 오른 6만9469달러에 거래됐다.

<원문 참고: https://www.coindesk.com/markets/2024/03/10/blackrocks-spot-etf-nears-200k-bitcoin-passing-michael-saylors-micro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