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Lunit INSIGHT CXR & Lunit INSIGHT MMG /사진=루닛
루닛 Lunit INSIGHT CXR & Lunit INSIGHT MMG /사진=루닛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최근 대만 중산의과대학 및 싱가포르 대형병원에 암 진단을 위한 AI 영상분석 솔루션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중화권과 아세안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탄탄히 하게 됐다고 11일 밝혔다. 

우선, 루닛은 대만 최대 항구도시 가오슝에 위치한 ‘중산의과대학교(Chung Shan Medical University)’ 연구팀의 폐암 진단 연구 프로젝트에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공급한다. 중산의과대학교는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연구 성과를 내고 있는 대만의 주요 연구 중심 대학으로,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학술적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대만의 국가 폐암검진은 흡연자, 가족력 보유자 등 주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만 제한적으로 진행되며, LDCT(저선량 컴퓨터단층촬영)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흉부 엑스레이에 AI를 활용한 검진 방식이 기존 대비 검진 범위를 확대하고, 비용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지 검증할 계획이다.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현지 의료계 및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루닛은 싱가포르 대형병원 ‘글렌이글스(Gleneagles)’와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글렌이글스 병원은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 병원 그룹인 ‘파크웨이 판타이(Parkway Pantai, Ltd., 이하 파크웨이 그룹)’에 속해 있다. 파크웨이 그룹은 말레이시아, 홍콩, 인도, 중국 등지에 중대형 규모 병원 20곳 이상을 운영 중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중화권과 아세안 국가에서는 첨단 의료 서비스 및 진단 정확성, 고효율 의료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대만 및 싱가포르향 공급 계약은 해당 지역에 대한 사업 확장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뷰노, 세계 최대 엑스레이 기업 세데칼과 공급 계약 체결

뷰노,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사진=뷰노
뷰노,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사진=뷰노

의료인공지능 기업 뷰노(대표 이예하)는 세계 최대 엑스레이 OEM 전문 기업 세데칼(Sedecal)과 AI 기반 엑스레이 판독 보조 솔루션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세데칼은 1994년 설립돼 스페인에 본사를 둔 글로벌 엑스레이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전문 기업이다. GE헬스케어, 지멘스, 필립스, 아그파 등 대표적인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들에게 OEM 형태로 엑스레이 시스템을 납품하고 있다. 또한 미국과 프랑스 등을 거점으로 엑스레이 제조 전문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등 엑스레이 사업 전반에 걸쳐 우수한 입지를 갖추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뷰노는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를 세데칼에 공급한다. 세데칼은 엑스레이 시스템에 뷰노의 AI 솔루션을 연동하여 해외 주요 국가에 판매할 예정이다. 앞서 세데칼은 지난 1월 제품 연동을 완료하고 초도 물량에 대한 첫 구매 발주를 진행한 바 있다.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는 흉부 엑스레이 영상에서 결절, 경화, 간질성 음영, 흉수, 기흉 등 주요 이상소견을 높은 정확도로 탐지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의료진에게 이상소견의 소견명과 위치를 제시해 결핵, 폐렴 등 주요 폐 질환 진단을 돕는다. 경량화된 모델로 개발돼 다양한 엑스레이 장비에 쉽게 연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우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세데칼과 협업함으로써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의 B2B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성과를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각 제품의 특성에 맞는 사업 전략을 공고히 다진 결과 매출 구조가 점차 안정적으로 구축되고 있는 만큼 지금의 실적 개선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웨이센,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수상

웨이센 iF디자인어워드 수상/사진=웨이센
웨이센 iF디자인어워드 수상/사진=웨이센

AI Medtech 전문기업 웨이센이 공황장애 디지털치료제인 ‘웨이메드 패닉(WAYMED Panic)’으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인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2024)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시작된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올해는 디자인 전문가 132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72개 국가에서 출품된 약 1만여 작품을 대상으로 디자인 차별성, 시각적 요소, 영향력 등 종합적 심사를 거쳐 수장작이 선정됐다.

웨이메드 패닉은 인공지능 기반으로 공황장애 환자와 언제 어디서든 함께하며 사용자의 공황장애를스스로 극복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공황장애 디지털치료제다. 공황장애 환자의 가장 큰 위험요소인 걱정과 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디자인과 공황장애 환자의 사용성을 고려한 UX 설계부분이 높은 스코어를 받았다. 여기에 사회적으로도 의미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전문심사위원단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이번 상을 수상했다. 

웨이메드 패닉은 강남 세브란스병원 김재진 교수 연구팀과 공동한 연구 결과이며, 연내 임상완료 및 인허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연구는 지난 22년 범부처 전주기의료기기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