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알피바이오
사진=알피바이오

알피바이오가 ‘화학의약품(케미칼)’의 성숙기를 지나 ‘자연에서 얻는 식물, 생물의 추출물(액상)’을 연질 캡슐화하여 기술 사업을 다각화하는 ‘천연물 연질캡슐 컨소시엄’에 대해 혁신 비전 사업으로 지정 및 공모한다고 12일 밝혔다. 

알피바이오 측은 ‘천연물 연질캡슐’이 자사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천연 비타민은 합성 비타민 대비 흡수율이 1.5배 높다”라며 “알피바이오가 추구하는 경영 이념인 ‘인간의 건강한 삶’이라는 방향은 결국에는 자연 친화적 솔루션으로, 천연 오일을 담을 수 있는 유일한 제조기술은 연질캡슐이듯이 친환경과 기술 및 인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생태계 구축이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천연 비타민 B1(티아민)은 합성 티아민 염산염보다 혈액에 ▲1.38배 더 많이 흡수되고 간에 ▲1.27배 더 많이 유지된다. 또한 천연 비타민 B2는 혈액에 흡수되어 합성 리보플라빈보다 간에 ▲1.92배 더 많이 유지된다. 최초의 합성 비타민 D는 천연 비타민 D와 같은 작용을 하지 않는데, 이는 합성 비타민 D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형태의 비타민 D로서 모든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증명되지 않았다. 천연 비타민 A는 합성 비타민 대비 혈액에 ▲1.54배 더 많이 흡수된다.

또한 정제에 포함할 수 없는 불포화지방산(오일류)를 섭취하는 것이 연질캡슐만 가능하여 알피바이오의 독보적인 연질캡슐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주도적인 역할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확인된다. 연질 캡슐로만 제조되는 기름 성분은 ▶어류나 식물성 천연 오일인 오메가 3(EPA, DHA), ▶지용성 비타민류인 비타민 A, D, E ▶남성용 탈모 치료약인 두타스테리드, ▶뇌기능 개선제인 콜린알포세레이트, ▶여드름 치료제인 이소트레티노인 등 이 있다. 
  
알피바이오 측은 “바이오의 생명 및 유전 공학 환경에서 연질 캡슐 기술만큼 성장 잠재력을 포착한 발전은 거의 없다”라며 “국내 1호 연질캡슐 제조업체로 알려진 알피바이오는 최대 유통기한 3년, 보존율 99%, 최대 30% 축소 제조, 수율 99% 등 소량으로도 빠른 효과를 낼 수 있는 ‘뉴네오솔 공법'을 통해 맞춤형 기업 및 인재를 육성하여 ‘연질캡슐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미코젠,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임상 3상 신청 완료

아미코젠 관계사 로피바이오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RBS-001’ 임상 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로피바이오는 지난 1월 미국 FDA와 IND 제출을 위한 사전 회의(BPD TYPE II)를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IND를 신속히 구성해 제출 완료했다. 이를 통해, 미국 임상3상이 빠른 시일 안에 시작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IND 신청을 기점으로 로피바이오는 유럽 여러 제약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로피바이오는 금번 임상3상에서 신생혈관성(습성) 연령 관련 황반변성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RBS-001’과 아일리아 간의 유효성, 안전성, 내약성 및 면역원성을 비교할 계획이다. 한국, 유럽, 미국 순차적으로 2분기내에 임상시험계획이 승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임상 3상 시험 완료는 25년 12월로 목표하고 있다. 또한, 라이선스 아웃 로열티 이외 바이오시밀러 상업화에 따른 매출은 미국 품목허가신청(BLA) 이후 26~27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바탕으로 로피바이오는 26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하고 있다.

아미코젠 박철 대표이사는 “이번 로피바이오의 성과는 아미코젠이 바이오의약품 소재 산업을 넘어 바이오시밀러 제품까지 수직계열화를 완성해 원가경쟁력 확보 등. 기업가치 극대화의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밸류업 프로세스가 순항 중임을 의미한다”라며, “한국 바이오산업의 대표 소부장 업체인 아미코젠이 로피바이오 성공을 발판 삼아 글로벌 바이오 회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제놀루션, BioEX2024에서 dsRNA 기반 생물농약 연구 성과 교류

사진=제놀루션
사진=제놀루션

그린바이오 전문기업 제놀루션(225220, 대표이사 김기옥)이 중국 상해에서 3월 7일~8일 양일간개최된 BioEX2024에 참석해 dsRNA 기반 생물농약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고 12일 밝혔다. 

제놀루션은 현장 부스에서 RNAi기반 그린바이오 제품 개발에 필수적인 dsRNA 합성 서비스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하며 꿀벌 낭충봉아부패병 등 dsRNA 기반 꿀벌 치료제 연구에 대한 성과를 공유했다. 

최근 업계에서는 미국 바이오기업 '그린라이트'가 콜로라도 감자잎벌레 방제를 위한 dsRNA 작물 보호제 '칼란타'를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승인을 받으며 주목을 끌었다.

칼란타의 EPA 등록은 dsRNA을 활용한 생물농약의 효과성과 안정성이 입증된 의미 있는 사례로 여겨지고 있다. 이는 농업 분야에서 세계 최초 dsRNA를 시용한 분무용 농약 승인 사례로 신규 의약품의 FDA 승인에 버금가는 성과라는 평가다. 

제놀루션은 “올해 상반기 꿀벌 dsRNA 치료제의 국내 동물용의약품 품목허가 신청 승인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미국의 선례로 RNAi 신약개발이 농업 분야까지 더욱 확대되 다양한 동물용 의약품과 작물보호제가 연구개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